지도와 나침반/이 맛

카모마일, 인류의 가장 오래된 자연치료제

난짬뽕 2022. 12. 9. 23:02
728x90
반응형

날씨가 차가워진 요즘은 따뜻한 차 한 잔이 유독 위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낮에는 아무래도 커피를 많이 마시는 편이라서, 퇴근 후 집에서는 여러 가지 차를 번갈아 마시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을 먹고 나서는 남편과 함께 카모마일(Camomile)을 마셨는데요. 은은하게 피어오르는 사과향이 바쁘게 지냈던 하루의 피곤함을 풀어주는 듯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자연치료제로 일컬어지고 있는 카모마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모마일은 사과향이 나는 국화과 식물로, 대표적인 허브 중 하나입니다. 카페나 가정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허브티인 카모마일은 오래전부터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카모마일을 말라리아 치료제로 사용했고, 중세 독일에서는 소화제로 인정받았습니다.

반응형

2015년 국제학술지 영양학 저널에 실린, 이란 타브리즈 의과대학이 당뇨병 환자 64명을 대상으로 두 달간 하루 세 차례 식사 이후 한 그룹은 카모마일 차를, 다른 한 그룹은 물을 마시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카모마일 차를 마신 그룹은 물을 마신 그룹에 비해 혈당 수치가 더 낮았고, 항산화 수치는 더 높게 나타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것은 퀘르세틴이란 물질이 당뇨병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 효소들을 억제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도 영향을 미쳐 뼈의 밀도를 높이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진_ hu

 

불면증과 우울증 완화, 장수에도 도움

 

당뇨와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카모마일은 불면증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0년 미국 클리블랜드 대학병원의 연구에서는 12명의 심혈관 환자 중 10명이 카모마일 차를 섭취한 직후 숙면에 취할 수 있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특히 뇌의 시상하부의 활동을 조절해주고 부신피질을 안정시키며, 심신의 이완과 진정작용이 탁월해 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모마일은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약초로 불립니다. 테르페노이드,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질병 퇴치에 유능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글리신이라는 성분이 두통이나 근육통 등의 통증을 완하 시켜주며, 이란의 한 의과대학에서는 연구를 통해 생리통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고 전해집니다.

 

카모마일은 우울증 완화, 불면증 해소 및 통증 감소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장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카모마일 차를 꾸준히 마시면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 의료 대학연구팀은 하루 한 잔 이상 카모마일 티를 마신 여성의 조기 사망 위험률을 연구한 결과 이와 같은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높은 함량이 관상동맥 심장질환 등으로 사망하는 위험을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긴장감에 시달린다면, 카모마일 차 한 잔을 만나보시면 어떠실까요. 향긋한 카모마일 향이 여러분의 어깨를 토닥토닥해줄지도 모르니까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와 함께 섞어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염, 항산화 및 우울증 해소, 진정 작용에 도움이 되는 카모마일 차 한 잔과 함께 따뜻하고 편안한 금요일 밤 보내시길 바랍니다.

 

가을에 마시는 차 한 잔, 보약이 따로 없다

 

가을에 마시는 차 한 잔, 보약이 따로 없다

가을에 마시는 차 한 잔, 보약이 따로 없다 조석으로 바람이 쌀쌀해지는 가을은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운 계절입니다. 뜨거운 여름을 이겨낸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해주고 활력을 북돋워 주는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