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영국 런던

자꾸만 미궁 속에 빠져들게 한 테이트 모던의 현대미술 작품들

난짬뽕 2023. 6. 1. 17:43
728x90
반응형

사진_ hu

런던에서 테이트 모던에 가실 때에는 꼭 상상력 한 줌 정도는 주머니에 넣어 가셔도 좋으실 것 같아요. 

저는 전시관을 거닐면서 자꾸만 미궁 속에 빠져드는 기분이 들었답니다. 

반응형

아래 사진은 집에 있는 빨래판이 생각났는데요. 

바로 이런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워낙 제가 현대미술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인지, 보는 작품들마다 깊게 내재하고 있는 그 깊은 뜻에 잘 다가가지 못한 탓도 있을 것 같아요. 

뭐, 예술을 꼭 이해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냥 마음으로 느끼면 되죠. ㅎ

왠지 이렇게 친근한 그림들도 눈에 띄고요. 

음~~ 이런 작품들도 있더라고요. 

이 작품을 보면서는, 왠지 현대미술 작품은 제가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기도 했어요. 

차라리 이 작품은 현실적으로 느껴져서 왠지 친근감이 가기도 하더라고요. 

테이트 모던은 전시관과 전시관 사이의 이동 통로에 폭신한 소파들이 놓여 있는데요. 왜 사람들이 몸을 깊게 파묻고 잠들어 있는지, 조금은 알 것 같더라고요. 

저는 창밖으로 흐르는 템스 강과 잔디밭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잠시 머리를 식혔습니다. 

이 작품 앞에 사람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많이들 서 계셨는데요. 이리 보고, 저리 봐도 역시 저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러다가 깜짝 놀랄 이 작품을 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 가정에서도 많이들 보셨던 장면이 아니실까요? 저희 아이도 어렸을 때 자동차를 갖고 놀다가는 저렇게 줄을 맞춰 주차시켜 놨었거든요. 

여러분들도 잘 아실 작품을 만나 반가웠습니다. 

화면에서 갑자기 한글이 나와 놀랐는데요. 장영혜 설치미술가의 작품이더라고요.

현대미술은 그만이 갖고 있는 매력이 있는 것 같네요. 테이트 모던에서는 경직된 사고를 보다 유연하게, 보이지 않는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시면 아마도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 테이트 모던(TATE MODERN)의 이야기 ◀◀

 

화력발전소에서 현대미술의 놀이터가 된 테이트 모던(TATE MODERN)

영국 런던에 있는 테이트 모던(Tate Modern)은 연평균 방문객 수가 600만 명이 넘는 유명한 현대미술관이다. 테이트 모던이 화제가 된 것은 그 탄생 과정에서부터 비롯된다. 템스 강변에 방치된 뱅크

breezehu.tistory.com

 

 

런던 테이트 모던의 미학,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었다

영국 런던의 템스 강변에 방치된 뱅크사이드 화력발전소를 현대미술관으로 변모시킨 테이트 모던(Tate Modern)은 2000년 개관 이후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도시재생 사례의 가장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