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와 나침반/이 맛

삼각지 맛집 원대구탕 본점, 추억따라 맛따라 푸짐한 인심은 덤

난짬뽕 2022. 11. 7. 15:03
728x90
반응형

지난번에 인왕산 산행 후 남편이 데리고 간 저녁식사 장소로 숙대입구역에 있는 청파 쌍대포 숯불소금구이 식당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뒤를 이어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용산구에 자리한 원대구탕 삼각지 본점입니다. 

 

원대구탕 삼각지 본점은 1979년에 문을 연 오래된 식당으로 서울 미래유산에도 등재된 곳입니다. 손님들이 많아 따로 사진에는 담지 못했는데, 이곳 역시 연예인들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이 많이 다녀갔는지 그들의 사인이 벽면에 가득하더라고요. 

 

그동안 <맛있는 녀석들> 대구탕 편과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생생정보통>, <생방송투데이> 등의 많은 방송에도 나왔다고 하는데, 저는 방송으로 본 적은 없었어요. 이곳 역시 남편이 모임에서 왔던 곳이었는데, 그때 맛있게 먹었다면서 저를 데리고 왔습니다. 

원대구탕 본점은 평일에도 직장인들이 해장을 하기 위해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하네요. 원대구탕 본점 식당 옆으로도 많은 대구탕 식당들이 많더라고요. 남편 말에 따르면, 이곳이 삼각지 대구탕 골목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이라고 하네요. 

 

삼각지 원대구탕 본점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62가길 8
반응형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1번 출구나 지하철 6호선 13번 출구로 나와 대구탕 골목으로 들어서면 쉽게 원대구탕 본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대구탕 2인분을 주문했어요. 

주방 한쪽에서는 손님들의 주문이 계속 이어지자, 사진에서처럼 바로바로 서비스될 수 있도록 냄비에 재료를 담고 계신 분이 따로 계시더라고요. 

대구탕이 끓고 있는 사이, 사장님께서 직접 오셔서는 소스를 만들어주셨어요. 식초와 겨자, 간장의 비율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면서 손수 배합해 주시더라고요. 

1979년부터 지금까지 43년째 대를 이어 운영되고 있는 맛집의 비결이 궁금했는데요. 이곳은 잡자마자 배에서 얼려 산도가 가장 좋은 대구를 골라 재료로 쓰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하나, 개점 당시부터 지금까지 양념 맛이 변하지 않았대요. 

저는 이 냄비가 참 신기했어요. 보글보글 끓어 넘칠 것 같은데, 한 방울도 냄비 밖으로 떨어지지 않더라고요. ㅎ

메뉴판을 보니 대구탕뿐만 아니라, 내장탕과 맑은탕, 그리고 오롯이 대가리만 들어간 대가리탕도 있네요.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은 공깃밥은 무제한 제공되는데, 이것은 40년 동안 지켜온 원대구탕의 고집이래요. 공깃밥 가격은 받지 않는다니, 이것도 주인장의 좋은 서비스인 것 같아요. 

메뉴판 옆 벽면에 붙어 있는 음식 사진을 보면서 "대구튀김은 뭐야?" 하고 제가 물으니, 남편이 바로 대구튀김을 주문했습니다. ㅎ

남편이 오늘은 막걸리 한잔을 해야겠다면서, 지평생막걸리도 시켰는데요. 저는 사실 술을 잘 먹지는 못해서 한 모금 맛만 봤는데~~ 그냥 이것이 막걸리 맛이구나 하는 수준에 머물렀어요. 그래도 항상 남편과 짠~~ 은 해줍니다. 막걸리 그릇이 운치 있네요. 

사장님께서 다시 오셔서는 대구탕의 양념을 풀어주시면서, 미나리를 저희들 앞접시에 놓아주셨어요. 먼저 미나리를 먹고 난 후 콩나물과 내장, 대구 순으로 먹으라고 말씀하시네요. 

와~ 대구튀김과 회무침이 나왔네요. 생각했던 것보다 비주얼도 좋고 참 맛있었어요. 회무침에 대구튀김을 얹어 먹으니 감칠맛이 났습니다. 

황태회 무침과 대구튀김

대구탕을 아이들은 싫어할 수도 있는데, 대구튀김을 시켜주면 거부감 없이 잘 먹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대구튀김은 황태회 무침과 곁들여 먹으면 돼요. 

이런이런, 뜨끈한 국물에 정신없이 먹다 보니~~~ 곤이를 비롯한 내장과 대구탕 사진이 없네요. ㅎㅎ 아쉬우니 빨리 대구살 사진이라도 남겨 봅니다. 

이날 역시 인왕산을 2번이나 오르내렸던 날이랍니다. 그래서 삼각지 원대구탕 본점에서의 저녁식사가 더 맛있었던 것 같아요. 이렇게 깨끗하게 비운 냄비를 쳐다보시던, 옆 테이블의 노신사께서 저희에게 말을 건네시더라고요. 그분은 미국에서 살고 계신데, 오늘 귀국하셔서는 공항에서 바로 이곳으로 오셨다고요. 

삼각지 원대구탕 본점은 맛 따라 찾아오기도 하지만, 추억을 맛보기 위해서도 많은 분들이 발걸음을 향하는 곳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루리본과 식신 등에서도 인증을 받고요. 

영업시간은 OPEN 10:00이고, CLOSE 22:00라고 합니다. 대구는 지방 함유량이 적고 고단백 식품으로도 알려진 생선으로  비타민 A와 비타민 D, 타우린이 풍부해 간 기능을 강화해주고 피로 해소와 시력 증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찬바람이 부는 계절에 뜨끈하면서도 시원한 대구탕은 맛과 함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삼각지 근처를 지나신다면, 한번 들러보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