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작은 이야기

이미 여러분 모두 성공하셨습니다!!! / 무엇이 성공인가 / 랄프 왈도 에머슨

난짬뽕 2023. 4. 7. 22:29
728x90
반응형
반응형

사진_ hu

 

무엇이 성공인가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기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 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 랄프 왈도 에머슨 -

 

퇴근길, 지하철에서 내려 집으로 가는 길목에는 잠실 롯데백화점이 있다. 금요일이라서 그런지, 오늘따라 백화점 앞에는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려 있었다. 특히 지하 광장 분수대 앞에는 불금을 즐기려는 약속의 주인공들이 삼삼오오 모여 한 장의 사진으로 오늘을 담는 듯했다. 

 

또 한 주가 훌쩍 지나가버렸다. 엊그제가 월요일인가 싶었는데, 벌써 금요일 저녁이 되었다. 오늘이 어제 같고, 이번주가 지난주와 별반 다르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 하루하루를 낭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것 같다. 그것이면 됐다. 큰 걱정 없이 가족들이 무탈하고, 바쁜 일정을 소화했지만 편안하게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으니 감사할 따름이다. 

 

발걸음을 옮기면서, 랄프 왈도 에머슨의 '무엇이 성공인가'가 떠올랐다. 누구나 자신만이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 있을 것이다. 내가 학교에 다녔을 때에는, 그리고 지금 보다 조금 더 젊었을 때에는 바라고 추구하는 성공의 의미가 지금과는 그 결이 달랐던 것 같다.

 

그런데 가정을 꾸리고, 아이가 커가고, 이제는 무엇인가를 축적하기보다는 비우는 것에 마음을 기울여야 하는 나이로 접어들면서 랄프 왈도 에머슨이 말하는 '무엇이 성공인가'의 내용에 크게 공감하게 된다. 그의 말처럼, 특히 이번주에 나는 자주 그리고 많이 웃었으니 이 또한 성공의 길을 가지 않았나 싶다.

 

여전히 어려운 시기인
이번주를 함께 잘 버텨내신
모든 티친 분들도
그 자체만으로 이미 성공하셨습니다. 
즐겁고 편안한 금요일 저녁 보내세요!!!

 

정현종/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

 

정현종/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 정현종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정현종 나는 가끔 후회한다 그때 그 일이 노다지였을지도 모르는데... 그때 그 사람이 그때 그 물건

breezehu.tistory.com

피천득/ 이 순간,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확행

 

피천득/ 이 순간,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확행

이 순간 피천득 이 순간 내가 별들을 쳐다 본다는 것은 그 얼마나 화려한 사실인가 오래지 않아 내 귀가 흙이 된다 하더라도 이 순간 내가 제 9 교향곡을 듣는다는 것은 그 얼마나 찬란한 사실인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