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와 나침반/그 곳

강남 세브란스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사랑니 발치

난짬뽕 2021. 3. 16. 16:41
728x90
반응형

 

강남세브란스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사랑니 발치

 

 

 

지난해에 윗니 사랑니 두 개를 발치했던 아들의 아랫 사랑니 발치는 강남 세브란스 치과병원에서 있었습니다. 

 

 

윗니 사랑니는 평소에 다니던 병원에서 발치했는데요. 아랫니 사랑니는 옆으로 누워 난 상태였기 때문에 대학병원에서 발치하게 되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구강악안면외과에서 하는데요. 강남 세브란스 1동 3층에 치과병원이 자리해 있습니다. 

 

 

어느 선생님께 진료를 받을까 많은 고민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마음에 드는 교수님이 계셨기 때문이죠. 교수님들께 진료를 받으면 대략 한 달 정도 기다려야 하고요. 일반 선생님들은 며칠 내로 바로 발치를 해주신다고 하네요.

 

 

교수님을 선택하고 나면, 진료를 받기 전에 치아와 턱뼈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먼저 엑스레이 촬영을 하고요. 채혈실에 가서 채혈도 합니다. 

 

 

이제 다시 구강악안면외과로 돌아와 교수님과의 상담이 시작됩니다. 보호자도 함께 들어오라 하셔서 저도 진료 의자에 누워 있는 아들 옆에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잇몸 상태를 확인하시고, 불편한 사항들에 대해서도 물으시고요. 학교생활과 코로나로 인한 걱정도 해주셨습니다. 정말 오~~~ 래 함께 얘기를 하십니다. 

 

 

그렇지만, 진료 당일 발치를 하지는 않습니다. 출국일이 급하게 잡혔을 경우에는 빨리 발치 날짜를 잡아주신다고 하셨는데, 저희 아이는 여름 이후에나 나가게 되어 천천히 발치 날짜를 잡았습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처방된 약도 받아 왔습니다. 발치하는 날 발치 1시간 전에 먹을 약과 발치 후 아침, 점심, 저녁에 먹을 약입니다. 복약 안내문을 보니, 세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항생제와 염증 및 통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진통제, 위장질환 치료제라고 합니다.

 

 

드디어 발치를 하는 날이 다가왔습니다. 이날은 치과용 CT촬영을 먼저 했습니다. 물론 발치 시각 한 시간 전에 약도 복용했습니다. 

 

 

저희 아들은 마취를 하러 진료실에 들어갔고,  저는 대기실에서 편하게 앉아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에 갑자기 뜨르르~~ 하는 아스팔트를 뚫는 소리가 났습니다. '아~ 큰일 났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진료실에 들어간 지 약 50분 정도 후에 나온 아들 표정이 아무렇지 않아 보였습니다. 발치를 할 때도 하나도 아프지 않았다고 하네요. 

 

 

선생님께서는 마취가 풀리면 아플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는데, 집에 돌아와서도 통증은 없었다고 하네요. 발치 이튿날 병원에 가서 소독하고, 발치 일주일 후에 실밥을 풀었습니다. 발치한 날과 그 이튿날 아침에만 죽을 먹었고요. 다른 음식들은 아직 먹기에 불편해서 초밥을 먹었습니다. 초밥은 먹을 수 있다고~~ 사실 저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가 초밥이에요. 이 기회를 틈타 집에서도, 밖에서도 정말 초밥만 먹더라고요. 이제 마지막 사랑니만 남았습니다. 4월 초에 발치하기로 했는데, 이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별로 아파하지도 않아 다행입니다. 발치해 주신 교수님께 정말로 감사하네요.^*^

 

 

발치(수술) 후 주의사항

1) 발치(수술) 부위에 물고 계신 거즈는 2시간이상 꼭 물고 계시고 침은 뱉지 말고 삼키십시오. 거즈를 빼고 난 후에 약간의 출혈이 계속될 수 있으니 침과 섞여 나오는 정도는 삼키셔도 무방합니다. 

2) 처방된 약은 정량을 시간에 맞추어 드시고, 통증을 줄이고 붓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찬 음료나 얼음과자로 입안을 차갑게 해 주시고, 수술 부위 바깥쪽에 10분 간격으로 반복해서 이틀간만 냉찜질을 해주십시오.

3) 발치(수술) 후 2~3일간은 심한 운동이나 술, 담배, 목욕(사우나)은 삼가시고, 식사는 유동식(죽 또는 부드러운 식사)으로 하십시오.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삼가해 주시고, 빨대 사용을 피해 주십시오.

4) 발치(수술)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는 칫솔질을 하시고, 입안을 가볍게 양치하십시오(생리식염수 또는 양치용액도 가능합니다).

5) 발치(수술) 후 소독 및 실 제거(1주일 후)는 예약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유동식 음식 닭죽 끓이기

사랑니 발치 후 유동식 음식 닭죽 끓이기 아들의 치과 정기검진 후 큰 숙제가 생겼다. 지난 검진에서는 태어나지 않은 사랑니가 4개나 발견되었다. 의사 선생님 말씀에 따라 미룰 것도 없이 차례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