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모양과 기능에 따른, 자동차의 종류와 구분

난짬뽕 2021. 10. 19. 16:12
728x90
반응형

 

 

모양과 기능에 따른,

자동차의 종류와 구분

 

 

모양에 따른 자동차의 구분

 


세단(Sedan)

앞줄과 뒷줄로 이루어진 2줄의 좌석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로, 엔진룸과 트렁크 부분이 각각 튀어나와 있습니다.  원래 17세기경 이태리, 스페인 등지에서 쓰이던 상자형 가마에서 유래된 세단은 영국에서는 설룬(saloon), 독일에서는 리무지네(limousine) 등으로 부릅니다.

 


리무진(Limousine)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유리 칸막이가 있는 귀빈용 호화 승용차입니다. 승객의 편안함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승용차로, 실내가 넓어서 차 안에서 사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풀만(pullman)이라고 부르며, 미국에서는 보통 리무진이라고 하지만 스트레치트  리무진(stretched-limousine) 또는 줄여서 리모(limo)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밴(Van)

원래 짐을 옮기는 마차를 '밴'이라고 했는데, 그만큼 짐을 싣는데 큰 비중을 두고 만들어진 자동차입니다. 화물차에 화물 공간과 승용 공간이 공존하도록 개발한 것으로, 요즘에는 레저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승용차형 밴은 커미셜 밴, 소형 밴은 라이트 밴이나 딜리버리 밴이라고 부릅니다. 

 


왜건(Wagon)

사람과 짐을 함께 싣을 수 있는 다용도 자동차로, 미국 서부개척 시대의 포장마차 또는 역마차를 가리키던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실내를 길게 만들고 뒤쪽에 화물 공간을 크게 확보한 것이 특징이며, 업무용이나 레저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독일에서는 콤비(combi), 영국에서는 에스테이트(estate), 프랑스에서는 브레이크(break)라고 부릅니다.

 


쿠페(Coupe)

프랑스에서 경쾌하게 달리는 2인승 2바퀴 마차를 쿠페(coupe)라고 불렀는데, 여기서 유래된 이름을 지닌 차가 바로 쿠페입니다. 공기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차체 뒷부분의 천장이 짧고 경사져 있으며, 대부분의 스포츠카가 쿠페 모양입니다. 

보통 앞좌석에 비중을 둔 스타일로 2인승, 2개의 문이 달려 있지만 뒷좌석을 만들어 놓은 것도 있습니다. 트렁크가 있는 노치드 쿠페와 천장에서 트렁크 끝부분까지 굴곡 없이 선이 흐르는 패스트백이 있습니다.

 


컨버터블(Convertible)

지붕을 접어서 열 수 있게 만든 자동차로 접히는 철골에 헝겊이나 비닐 덮개를 씌워 마음대로 펼 수 있습니다. 보통 오픈카라고도 하며, 유럽에서는 카브리올레라고 부릅니다. 2인승 컨버터블과 옆 유리창이 없는 것은 로드스터, 4 도어 컨버터블은 페톤이라고 합니다. 

 


픽업(Pickup)

짐칸의 덮개가 없고 보통 차체 옆판이 한 판으로 만들어지는 소형 트럭입니다. 운전 칸의 좌석이 1 열인 것을 싱글 픽업, 2 열인 것은 더블 픽업이라고 부릅니다. 

 


해치백(Hatchback)

세단이나 쿠페의 트렁크에 문을 단 승용차입니다. '해치'란 위로 잡아당겨 올리는 내리닫이문을 말하는데, 이 문을 올리면 바로 뒷좌석과 연결됩니다. 뒷좌석 등받이를 꺾어 접으면 짐칸이 커지지만, 보통 때에는 승용차 분위기를 내기 위해서 뒷좌석 등받이 뒤에 선반으로 칸을 막아 사용합니다. 

 

 

기능에 따른 자동차의 종류

 


프레스티지카(Prestige car)

프레스티지카는 자동차의 기능이나 수치적인 잣대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품위 있고 고급스러운 대형 승용차를 말합니다. 철저한 수작업과 맞춤 제작 방식으로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그들만의 역사와 전통 및 상징성 등과 같은 특별함을 지닌 자동차입니다. 

 


투어링카(Touring Car)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반 승용차를 말합니다. 모터스포츠에서는 4명 이상 탈 수 있는 승용차를 투어링카라고 부르는데, 성능과는 관계가 없는 용어입니다.

 


프로토타입(Prototype)

디자인과 설계 과정을 마치고 대량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시험적으로 만들어 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스포츠카(Sports car)

주로 경주용 자동차로 사용되며, 편안함이나 경제성보다는 잘 달리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공기 저항을 덜 받도록 차체가 낮게 설계되고, 가속성과 고속 주행을 위한 장치를 덧붙입니다. 또한 급코너링 때 몸을 지탱해 주는 특수 시트를 사용합니다.

 


GT카(Grand touring car)

원래는 덮개가 있는 경주용 자동차였지만, 지금은 대륙 횡단 등 장거리를 고속 주행하는 자동차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장거리 여행을 위해 실내가 넓고 내구성도 강하며, 짐을 싣는 트렁크가 커야 하므로, 차체가 크고 주로 고성능 대형 엔진이 사용됩니다.

 


지프(Jeep)

원래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윌리스사에서 만든 군용차의 이름으로 General Purpose Vehicle(다목적 차량)을 GP라고 줄여 부르다가 'Jeep'라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비포장 도로 등 험한 길을 달릴 수 있는 네 바퀴 굴림차(4륜 구동)를 통틀어 지프라고 부릅니다. 

 


튜닝카(Tuning car)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를 바꿔 멋을 내거나 엔진을 고출력으로 바꾸는 등, 기존의 자동차를 부분적으로 개조해 만든 자동차입니다. 경주용 차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RV(Recreational Vehicle)

'캠핑카'처럼 야외 스포츠와 모험 또는 오락을 즐기기 위해 만들어진 다목적 자동차로 미니 밴, 풀 사이즈 밴, 캠핑카 등이 포함됩니다. 차체가 큰 경우 취사도구와 잠자리는 물론 욕실까지 갖춰진 것도 있습니다. 요즘은 용도나 차의 분위기에 따라 지프나 승합차에도 쓰이는 용어입니다. 

 

 

자동차를 움직이는 발, 타이어

 

자동차를 움직이는 발, 타이어

자동차를 움직이는 발 타이어 타이어는 사람의 다리처럼 자동차가 달리고, 멈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품이다. 또 그런 만큼 타이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부분이

breezehu.tistory.com

자동차의 심장, 엔진

 

자동차의 심장, 엔진

자동차의 심장, 엔진 사람이 음식 섭취를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듯, 엔진은 연료를 먹고 살아간다. 원통 모양의 실린더 안에서 휘발유와 공기가 서로 섞여 힘차게 진행되는 피스톤 운동으로 인해

breezehu.tistory.com

자동차의 혈액, 연료

 

자동차의 혈액, 연료

자동차의 혈액 연료 아주 빼어난 장치로 완성된 자동차가 만들어졌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연료는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뛰게 하는 동맥과 정맥으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

'시선 너머 > 볼록 렌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깔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  (109) 2021.10.22
비만은 만병의 근원  (122) 2021.10.21
포스터나 그림으로, 벽면 인테리어  (165) 2021.10.13
가을날의 단상  (132) 2021.10.12
딸의 아버지  (120) 2021.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