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봄철 피부관리, 여드름과 자외선 차단제

난짬뽕 2022. 3. 31. 23:42
728x90
반응형

 

 

봄철 피부관리

여드름과 자외선 차단제

 

사진_ hu

 

예쁜 꽃들이 만발하는 봄이 되면, 자연스레 피부도 햇빛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시만 방심해도 피부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쉬운데요. 봄철 피부 관리를 위해서는 어떤 노하우가 필요할까요. 

 

피부과 원장인 지인의 말에 따르면, 모든 계절의 피부관리는 자외선 차단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더라고요. 그의 말에 따르면, 사실 피부는 타고난다는 말이 어느 정도는 맞다고 합니다. 특히 서른 살 이전의 피부는 타고나는 것에 많이 의존하고, 그 이후에는 자기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강조하더라고요. 

 

여름철이나 겨울철이나 피부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 차단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라고 늘 잔소리를 합니다. 왜냐하면 자외선은 외적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매일 화장을 하기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하루에 두세 번 정도 발라 줘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흐린 날이나 비가 오는 날에도 자외선은 항상 있기 때문에 끈적거림 등이 불편하게 느껴지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남편 역시 출근 전에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수 있도록 얘기하곤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차단 지수가 높은 것이 효과가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수가 높을수록 화학성분이 많아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차단지수 30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하네요. 자외선 차단지수가 30인 제품은 효과가 세 시간 정도 지속되므로 서너 시간 간격으로 계속 발라 주어야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아침에 한 번 바르고 나가면, 여간해서는 밖에서 덧바르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진_ hu

 

여드름은 신생아 때부터 모든 연령층에서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청소년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나이가 들어서 여드름이 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 안에서 스트레스를 이기는 호르몬이 발생해 피지선을 자극하고,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 여드름이 나게 되는데요. 

 

일단 여드름이 나면 바로 병원에 와서 짜내고 약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두 개라고 해서 그냥 집에서 해결하다가 잘못하면 여드름이 속으로 터져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끝이 노랗게 곪아서 저절로 터지는 경우에는 면봉 두 개를 이용해 간단히 처리하고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자신의 피부 타입을 잘 알지 못해 오일이 많이 포함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성피부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세안 후 얼굴이 바짝 마르고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를 건성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세안을 할 때 없어지는 것이 기름때나 기름이기 때문에 지성피부는 세안 후에 건조함이 느껴지지만, 건성피부는 원래 기름기가 없기 때문에 세안을 하고 나서도 변화가 없다고 하네요.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것을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공이 넓고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경우도 지성인 경우라고 합니다. 

 

효과적인 피부관리를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도 잘 바르고,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쓰는 것도 필요한데요. 시중에 나와 있는 팩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운동을 한 후나, 외출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해줄 수 있는 팩을 하면 좋은데요. 특히 외출 후에는 피부를 차갑게 식혀 주어 진정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두 번 이상을 하면 좋다고 하네요. 

 

한편 세안을 할 때에는 다들 아시겠지만, 비누만 이용한 세안으로는 부족한데요. 특히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화장을 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클렌징 젤이나 크림을 사용하는 이중세안을 해야 기름때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스킨을 바를 때도 손으로 바르는 것보다는 화장솜에 스킨을 적셔 한번 닦아 내면 남아 있는 노폐물까지 닦아 낼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철 피부관리는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히 바르고, 여드름 관리도 잘하셔서 모두들 피부 미인 미남이 되시길 바랍니다. 

 

위험한 침입자, 노화

 

위험한 침입자, 노화

위험한 침입자 노화 20대의 젊음을 만끽하기도 전에 어느새 내 몸속으로 침투하고 있는 노화의 잔재들과 마주쳤을 때, 이미 서른 살의 문턱은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소리 없는 정복자, 주름살과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