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끈, 세계 최고 리더들의 실행 전략

난짬뽕 2022. 8. 16. 21:00
728x90
반응형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끈,

세계 최고 리더들의 실행 전략

 

스티브 잡스, 루 거스너, 카를로스 곤 등과 같은 위대한 리더들의 성공 사례들을 엮은 책이 한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다. <위대한 리더들의 7가지 성공 포인트>가 바로 그 책이다.

 

저자는 책에서 세계 최고의 리더들이 자신의 생활에 꾸준히 실천했던 실행전략을 크게 일곱 가지로 나누었는데, 그것은 '비전, 조정, 실행, 단련, 위험, 용기, 성과'가 그 핵심이다. 

 

위대한 리더들이 들려주는 비즈니스 전략들은 어떠했는지,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외국인 경영자가 환영받지 못하는 일본이라는 환경에서
'문화 융합'을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한

르노-닛산 자동차 CEO 
카를로스 곤
가시적으로 하라

카를로스 곤은 닛산에 부임해 직원들이 자신을 볼 수 있고, 자신의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했다. 

조직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리더십을 실행하려면 반드시 조직을 알아야 한다. 곤은 닛산의 근로자들에게 물어보며 대답을 듣는 데 수개월을 보냈다.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들어라

처음 카를로스 곤이 일본에서 성공할 확률은 매우 희박했다. 특히 경영과 문화적 차이가 장애물이었다. 곤은 사람들에게 집중하여 그들이 결과에 헌신하도록 노력했고, 결국 성공을 일궈냈다.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권한을 위임하는 리더로서
일과 삶의 규형을 유지한 

제록스 CEO
앤 멀케이
정직하게 말하라

근로자들도 사실을 알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 앤 멀케이는 좋지 않은 이야기도 감추지 않고 모든 직원들과 공유했다.

메시지를 꾸준히 주입시켜라

커뮤니케이션의 실행은 힘들다. 목표, 전략, 전술을 명백히 전달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조직원들을 믿어라

제록스가 힘겨워하고 있을 때 멀케이는 제록스를 살리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규율을 강조하라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책임지도록 했다. 그러한 책임감을 통해 재앙이 기회로 바뀌었다.

열정을 가져라

앤 멀케이는 제록스를 가족으로 생각하며 제록스 직원들과 회사의 문화에 헌신했다.

 

자발적인 헌신, 팀의 목표를 향해
맡은 임무를 수행하는 조직력으로 
슈퍼볼을 세 번이나 거머쥔

NFL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감독
빌 벨리칙
분명한 기대치를 설정하라

조직원들로 하여금 임무를 알게 하고, 책임감을 갖게 만든다.

일관성을 중시하라

시스템의 장점은 선수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벨리칙은 기대, 목표, 가치와 상통하는 방법으로 팀을 운영하고 선수들을 이끌었다. 

일과 삶을 분리하라

빌 벨리칙은 선수들끼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했다. 선수들의 사사로운 감정은 감독이 선수를 지도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벨리칙은 개인적으로 친한 친구라고 해도 팀의 발전을 위하는 것이라면 과감히 방출했다.

 

불경기로 어려움을 겪던 미시간 주의 주지사로서
교육, 일자리 창출, 기업을 위한 의안 발의권 등을 이용해
어려움을 타개, 희망을 불어넣은

제니퍼 그랜홈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라

정부기구는 천천히 움직인다. 때로는 문제 해결에 대한 '신선한 시각'의 접근법이 도움이 된다. 제니퍼 그랜홈은 그런 신선한 시각과 좋은 아이디어를 중시 여겼다. 

공격을 참고 견뎌라

그랜홈은 경기 침체기에 미시간 주를 이끌 때 모든 사안, 모든 의안, 그리고 모든 논쟁이 민감해진 상태에서 한 발자국 물러서서 냉정하게 그 누구보다도 타협을 잘 이끌었다. 

신념을 보여라

사람들이 자신을 따르기를 바란다면 신념을 보여주어라. 그랜홈은 열렬한 연설가이며, 경제, 일자리, 교육과 같은 사안들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열정적으로 보여주었다. 

 

위기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며, 
정치적인 편의주의보다 청렴과 윤리를 우선시한

애리조나 주 상원의원
존 매케인
실수를 통해 배워라

존 매케인의 삶은 매 단계를 거치면서 올바른 일이 의미하는 바를 보여주었다. 그는 공인으로서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여러 번 실수를 했다. 그는 이러한 실수를 통해 깨달음을 얻었고,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용기를 가시적으로 만들어라

진정한 용기란 친구나 가족, 조국의 선을 위해 위험한 상황일지라도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자신이 믿는 것을 고수하라

리더십에서는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메케인은 다양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고 그것이 정치적이거나 사회적 혹은 개인적인 일이라 해도 상관하지 않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조직과 브랜드의 역량을 강화, 
전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경매업체로 성장시킨

이베이 CEO
맥 휘트먼
호기심을 가져라

맥 휘트먼은 배움을 통해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한다. 이로서 무엇이 왜 일어났는지 알고 싶어 진다.

명확한 기대치를 정하라

사람들은 그들에게 기대되는 것을 알아야 한다. 휘트먼은 자신의 팀에게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며 자신에게도 똑같은 기준을 적용한다. 

계급으로 누르려 하지 말라

맥 휘트먼이 이베이에 합류했을 때 그녀는 이미 성공한 경영인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명성으로 모든 것을 제압하려 하지 않았다. 그녀는 동료로서 업무에 참여했으며, 경험을 통해 배웠다. 

역경을 기회로 바꿔라

이베이가 위기에 놓였을 때 휘트먼은 조직을 재편하고 기술을 회사의 강점으로 만들었다.

겸손하라

맥 휘트먼은 자신이 이룬 위업에도 불구하고, 작은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직원 그리고 고객과 함께 호흡했다.

 

기업 성공의 열쇠, 인재경영

 

기업 성공의 열쇠, 인재경영

기업 성공의 열쇠, 인재경영 매서운 비바람이 휘몰아치고 지나간 다음날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맑은 하늘과 뜨거운 태양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변화와 도전으로 숨 가쁘게 달려온 팬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