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집안 공기를 정화시키는 녹색식물들

난짬뽕 2021. 4. 21. 00:42
728x90
반응형

 

집안 공기를 정화시키는

녹색식물들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 등을 정화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공기정화식물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식물에 따라 나쁜 냄새를 제거하거나 전자파를 차단하며, 소음을 제거하기도 하는 녹색식물들. 집안 공간에 따라 특성에 맞는 공기정화식물을 배치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하자. 

 

 

주방

요리 시 많이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황을 감소시키는 산호수나 아펠란드라, 헤데라, 아이비 등이 제격이다. 특히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다른 식물에 비해 5배나 높은 덩굴식물이다. 냉장고 위에 올려놓거나 걸이용 화분에 심어 벽에 걸면 인테리어 효과도 거둘 수 있다. 한편 거베라는 쓰레기봉투나 종이 타월 같은 주방제품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를 정화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주방 창가에는 향이 싱그러운 허브 화분이 좋으며, 식탁에는 향기가 너무 강하거나 꽃가루가 많은 꽃은 피해야 한다. 

 

침실

하루의 피로를 풀고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정화식물로는 호접란과 선인장 등이 있다. 이들 식물은 밤에 광합성 작용을 하여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숙면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극적이거나 꽃이 너무 크고 화려한 식물 또는 덩굴식물 등은 불면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놓지 않도록 주의한다. 

 

거실

대나무야자, 인도고무나무, 드라세나, 카야자, 산호수, 보스턴고사리 등이 거실과 잘 어울린다. 그중에서도 보스턴고사리는 마감재를 비롯한 여러 가지 합성수지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인도고무나무는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흡수하여 머리를 맑게 해준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행운목은 사무기기나 실내 장식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난데,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어야 한다. 

 

화장실

암모니아 가스를 제거하고 냄새를 흡수하는 관음죽이 가장 좋다. 빛이 많지 않은 곳에서도 잘 자라는데, 화장실 변기 위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밖에 테이블야자는 화학적 유독가스를 빨아들이는 능력이 탁월하며, 내음성이 강한 스파디필룸은 공업용 아세톤을 흡수하고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알코올 등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밖에 안스리움이나 상고니움, 호말로메나, 맥문동 등이 화장실에 잘 어울린다. 

 

베란다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 촉촉한 공기를 조성해 주는 호야와 산호수를 비롯하여, 향이 좋고 햇빛을 좋아하는 허브류가 잘 어울린다. 

 

공부방

책이나 책상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팔손이나무는 잎이 여덟 개로 나뉘어서 붙은 이름으로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여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뇌를 자극해 학업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로즈메리는 허브의 일종으로 강한 향과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정신 집중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이들 책상에 놓아주면 좋다. 그밖에 필로덴드론이나 파키라 등도 공부방에 잘 어울리며, 산세베리아는 음이온이 나와서 전자파를 막아준다. 

 

보일러실

보일러실에서 유독가스와 불완전 연소된 가스가 배출되므로 스파디필룸을 놓아 아세톤과 이산화질소 등을 없애도록 한다. 이들 식물은 불완전 연소된 유해가스를 빨아들이는 능력이 탁월하다. 

 

 

정말로 공기가 정화될까?

공기정화식물은 잎의 뒷면에서 이산화탄소와 오염물질을 흡수해 식물의 뿌리로 내려 보내고, 뿌리는 잎에서부터 흡수된 물질들과 뿌리 스스로 흡수한 토양 주변의 공기 속에 들어있는 오염물질을 분해한다. 그 과정을 거쳐 다시 잎을 통해 산소와 수분을 배출하는데, 이로 인해 주변의 공기가 정화되는 것이다. 특히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은 실내의 화학물질이나 악취, 먼지 등의 원인물질을 제거한다. 또한 피토케미컬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배출하는데, 이는 산림욕의 효과를 내며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저하시킨다. 실내가 건조하면 수분 배출량이 많으며, 소음을 줄이는 방음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효능에 따라 배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새집증후군에는 벤자민이 탁월,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 현관에 잘 어울리는 드라세나 마지나타는 페인트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나 발암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한다. 

▶ 니스, 페인트, 이음새 처리에 사용한 본드나 합판 등에서 나오는 유독 가스를 흡수하는 테이블야자는 최고의 집들이 선물. 신발장 위에 올려놓으면 불쾌한 냄새가 없어진다. 

 

 

♣  Green

 

생활 속에 숨어 있는 녹색의 비밀

생활 속에 숨어 있는 녹색의 비밀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고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휴식을 전해주는 녹색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색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