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수험생이 알아야 할 시험공부의 기술

난짬뽕 2021. 5. 7. 12:12
728x90
반응형

 

 

수험생이 알아야 할

시험공부의 기술

 

 

남들보다 열심히 노력하는 데도 성적이 생각했던 만큼 나오지 않으면, 공부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고 시험불안도 초래하게 된다. 학업 성적은 개개인의 지능이나 능력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지만, 그에 못지않게 좌우되는 것이 바로 학습방법이다.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다.

 

굳이 종교를 따로 갖고 있지는 않더라도, 종종 돌탑을 볼 때마다 저 역시 진실된 마음으로 돌 하나를 얹혀 놓곤 합니다. 최근 몇 달은 많이 긴장되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일하는 엄마로서 제대로 신경써주지도 못한 아들의 대학 오퍼 소식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대학에서 온 메일에 대해 아들이 말해줄 때까지 먼저 묻지 않기로 저희 부부는 암암리에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 설령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자신의 인생에서 젊은 몇 년의 시간들을 의도치 않는 길로 돌아가도 괜찮다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 성격은 일할 때는 쿨한데, 개인적인 생활에 있어서는 약간 소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속으로는 사소한 것에 대해 걱정도 많습니다. 아이가 중학교 시절에는 곧 맞이할 사춘기 생활에 대비해 남편이 저에게 스포츠센터에 다니게 만들면서 PT까지 받게 하여 피곤한 몸 상태가 되어 아들에게 갈 에너지를 줄여주었고, 대학입시를 앞두고는 아들이 블로그에 관해 추천해주면서 저의 관심사를 다른 곳으로 돌리게 유도했던 것이죠. 물론 그래서 이렇게 소중한 티친 분들도 만날 수 있게 되었고요. ㅎㅎ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저는 온통 다가오지 않은 일들에 대해 상상의 나래를 펴며 일찌감치 걱정을 하고 있었을 지도 모릅니다. 이런 저의 성격을 꿰뚫고 있는 남편과 아들에게 전 늘 보호받고 있는 기분이 듭니다. 요즘에는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저를 움직이게 할 계략을 두 사람이 짜고 있는 듯하지만, 그냥 모른 척 합니다. 제가 이렇게 두서없이 말이 길어진 것은, 그냥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어서요. 이제는 오퍼 메일을 받은 대학들 중 하나를 골라야 할 즐거운 고민만 남겨 놓은 상태라, 부끄럽지만 오늘은 마음껏 이렇게 글 속에서 기쁨을 터뜨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지극히 개인사라 흉보실 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기쁘고,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티친 분들께도 마냥 고맙습니다. 오늘도 정말로 모두들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시험날짜가 발표되면 아마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서 조급하기도 하다. 이럴 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시험에 관한 정보다. 과목에 따라 어떤 유형으로 출제될 것인지를 미리 알면 시험공부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진다. 선생님이나 선배, 수업시간, 이전 시험자료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일단 시험공부에 들어가면 먼저 주간 목표를 세우는데, 계획이 너무 빡빡하면 지쳐서 쉽게 포기하게 되므로 주의한다. 새로운 과목을 처음 공부하는 날은 그 과목의 시험 범위를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매일 취침 전 20~30분 동안에는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처음부터 세부적인 것을 자세히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런 공부법은 정신적으로 쉽게 지치게 한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각 핵심 부분을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뼈대를 잡은 후에 살을 붙여 나가는 공부가 효율적이다. 또 친구들끼리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여 서로 분량을 나눠 자신이 맡은 분야를 가르쳐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경우 청각적인 자극은 물론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어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시험을 망치는 지름길, 불안감

수험생이 갖게 되는 어느 정도의 불안감은 오히려 공부를 할 때 나태해지지 않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문제는 불안의 정도가 너무 심한 경우다.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발이 떨리는 불안 증세를 보이게 되며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에 빠질 위험도 있다. 

이러한 시험불안을 극복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시험을 치르기 전에 할 수 있는 긴장 이완법이 있다. 의자에 앉아 허리를 세우고 다리를 편하게 내려놓은 후 복식호흡을 하는데, 한 번 호흡할 때마다 20초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다. 반면 자기지시법은 소리를 내어서 자신에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이다. "나는 최선을 다한 거야" "차분하게 잘할 수 있어" "괜찮아, 다른 문제를 풀다 보면 생각이 날 수 있을 거야" "수고했어. 다음에 더 잘하면 돼" 등의 격려를 스스로에게 해주는 것이다. 

 

슬럼프는 이렇게 해소!

1 기분이 우울할 때 억지로 책상 앞에 앉아 있기보다는, 기본적인 예습 복습만 한다.

2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고, 운동이나 영화 보기 등 다른 활동을 해본다.

3 자신을 격려하는 문구를 써서 책상 앞에 붙여 놓고,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떠올린다.

4 책상을 비롯해 공부방의 가구 배치를 새롭게 하고, 자신에게 예쁜 필기도구를 선물한다.

 

 

집중력 향상, 산만한 시각적 자극 제거

시험공부를 할 때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눈을 유혹하는 것들을 주변에서 치워야 한다. 잡지나 거울, 컴퓨터, 오디오 등이 책상에 함께 있으면 정신이 산만해진다. 또 책상 옆에 침대가 있으면 졸음이나 피곤이 밀려올 때마다 그대로 눕고 싶은 유혹을 받게 되므로 가구 배치도 중요하다. 한편 충분한 밝기를 갖추지 않은 조명 또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눈의 피로를 일으키기 때문에 집중이 잘 안될 수 있다. 

일반적인 통계에 의하면 새벽 또는 아침 식사 전에는 국어나 외국어, 사회 등의 과목인 어문 · 사회계열 학습이 효과적이며, 밤늦은 시간에는 수학이나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의 수리탐구 계열 공부가 잘 된다고 한다.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익히고, 불안한 마음을 해소하여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와 더불어 자신의 목표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는 자신감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시험의 왕도가 아닐까 싶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음악

바흐 G선상의 아리아,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7번

드뷔시 월광

슈베르트 세레나데

슈만 어린이 전경 중 '미지의 나라들'

 

 

 

공감이 필요한 인생의 마음 처방전, 조언

공감이 필요한 인생의 마음 처방전 조언 누군가의 진심 어린 사랑과 관심은 폭풍우가 몰아치는 험난한 세상에서 한줄기 등불이 된다. 살아가면서 마주치는 인생의 질문들에 대해서 답을 구할

breezehu.tistory.com

 

성공하는 인생의 첫 걸음, 시간경영

성공하는 인생의 첫걸음 시간경영 늘 너무 바쁘고, 턱없이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지금 고개를 돌려 잠시 동안 주위 사람들을 살펴보자. 주변에 하

breezehu.tistory.com

 

기억력을 되찾아 주는 위대한 발명품, 노랑 형광펜

기억력을 되찾아 주는 위대한 발명품 노랑 형광펜 아주 오래전, 과외나 학원 등의 사교육을 방지하고 학교 수업을 중시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모 방송국의 TV 교육 강의가 처음 시작되었을 때의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