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우리 안에 숨겨진 7가지 콤플렉스

난짬뽕 2021. 5. 8. 22:27
728x90
반응형

 

 

우리 안에 숨겨진 

7가지 콤플렉스

 

누구에게나 콤플렉스가 없을 수는 없겠지만, 그 속에 자신을 가둬두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사회적으로 주어진 남성 · 여성상의 틀에 얽매여 자신의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삶에 제약받고 있지는 않은가. 오래전부터 남성과 여성 사이에 관습적으로 정해져 내려오는 잘못된 사고방식들이 적지 않다. 어쩌면 우리는 그 틀에 갇혀 자신도 모르는 콤플렉스에 빠져 있는지도 모른다. 때로는 자유로운 사고까지 억압하게 하는 남성과 여성들의 7가지 콤플렉스에 대해 알아본다. 

 

 

착한 여자 & 사내대장부 콤플렉스

♀  착한 여자로 살아야 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면서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려는 것. 그런 생각 때문에 자아실현의 잠재력을 희생하면서까지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받으려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못된 여자라고 생각하는 열등의식을 갖는다. 남자 앞에서 자기를 내세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여성다움에 사로잡혀 있으며, 언제나 남자에게 순종하고 정숙해야 한다고 고집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개성이나 감정은 억제된다. 

  '거물이 되어 사회적 인정을 받아야 한다', '힘이 세고 강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아야 한다', '대장부는 대범해야 한다' 등의 강박관념으로 남자는 대범함과 강직함, 신중함, 과묵함 등 남성다움으로 무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유순하다'는 식의 평가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며, 남자다운 품위와 체면을 지키기 위해 남자답다는 것에 집착한다. 

 

신데렐라 & 온달 콤플렉스

♀  남성에게 의탁하여 안정된 삶을 꾀하려는 여성의 심리 상태. 자신의 능력과 인격으로 자립할 자신이 없는 여성이 신데렐라처럼 자신의 인생을 한 번에 변화시켜 줄 왕자가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마음. 즉 남성에게 보호받으며 살고 싶어 하는 여성의 의존심리를 말한다. 언제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누군가 해주었으면 하고 바란다. 

  가족 위에 군림하려는 가장의 모습 뒤에 아내의 재산이나 지혜를 바탕으로 발돋움하려는 마음을 말한다. 오죽 못났으면 사내가 아내 덕을 보느냐고 하면서도 스스로 처복 있는 남자이기를 바라는 이중적 의존 심리이다. 경제적으로 집안을 일으키고 현명함으로 남편을 훌륭하게 만드는 평강공주를 얻고 싶어 하는 남자들의 감추고 싶은 심리이다. 

 

성 콤플렉스

  여성들은 성이라고 하면 부끄럽고 감추어야 할 은밀한 것으로 생각한다. 더구나 여성이 먼저 성관계를 요구하거나 적극성을 보이면 정숙하지 못하다며 비난한다. 성 규범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 성적 욕망과 성적 표현, 성에 대한 흥미를 억제하는 동안 갖게 되는 심리적 갈등을 말한다. 

♂  남성이 성행위의 주도권을 이끌어야 한다는 전통적인 성의식으로 성을 통해 남성다움을 과시하고 성적 능력에 집착을 보인다. 자신의 성적 능력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에 위축되고 갈등한다. 

 

맏딸 & 장남 콤플렉스

  맏딸은 맏이면서 딸이라는 이유로 아들인 장남만큼 대우를 받지 못한 채 부모나 동생들을 위하여 희생하고 봉사하는 생활이 기대된다. 인정받는 맏딸로서 잘해야 된다는 의무감과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 느끼는 자책감 사이에서 고민하는 마음이다. 

♂  부계 가족의 계승자이면서 가부장제 사회가 지속되게 하는 원동력인 장남. 그들에 대한 관심은 한없는 신뢰와 기대로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벅찬 부담이 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장남들은 모든 면에서 장남 노릇을 잘해야 한다는 부담과 장남 노릇을 못하는 것에 대해 자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슈퍼우먼 & 만능인 콤플렉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관계없이 직장인과 주부, 어머니, 아내, 며느리라는 서로 상충되는 역할을 완벽하게 하려는 마음이다. 그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불안감 혹은 초조감, 죄책감으로 고통받는다. 산업화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전통적으로 집안에만 있던 여성이 직업을 갖고 사회로 나오면서 직장일과 집안일을 모두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남자라면 도둑질 빼고는 다 잘해야 한다는 생각. 직장에서는 물론 가정, 술자리, 취미생활에서까지 어느 자리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남들보다 돋보이는 유능한 사람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지적 콤플렉스

♀  남자가 주도권을 잡으면 쉽게 자신의 권한을 포기한다. 같은 말을 하더라도 여자보다 남자의 말을 더 신뢰하는 여성이다. 사회가 부여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지적 능력에서 열등하다'는 것을 여성 스스로 내재화함으로써 나타나는 지적 열등감의 표출이다. 이런 여성들의 공통된 특징은 사회활동이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남자는 여자보다 똑똑하고 이성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런 남자들은 여성 상사나 선배의 지시를 받으면 자존심이 상한다. 그래서 지적인 우월함이 손상될 때 스스로를 남자답지 못한 사람으로 여기고 지적인 우월함이 채워질 때까지 조바심을 내기도 한다. 

 

외모 콤플렉스

♀  외모가 자신의 생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며, 외모가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절대적인 지표라고 생각한다. 애쁜 얼굴의 배우나 다른 여성을 선망의 대상으로 여기며 그들을 부러워한다. 

  이제 외모에 대한 관심은 여성만의 것이 아니다. 잘생긴 외모가 이성을 사귀는 것은 물론 사회생활에도 득을 가져다준다는 의식이 강해지면서 현대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잘 생긴 외모가 부럽지만 외모에 연연하는 것은 남자답지 못하다고 생각하며 열등감에 시달리는 '가슴앓이파', 외모 열등감을 미인 아내를 얻어 보상받으려는 '미인 밝힘 형'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인생은 7의 리듬을 탄다

인생은 7의 리듬을 탄다 유대의 철학자 필로 폰 알렉산드리엔은 인간의 운명을 7년 주기로 나누었다. 태어나서 처음 7년째 되는 해에는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며, 그 후 7년이 지나면 성적인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