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또 하나의 눈, 흰 지팡이

난짬뽕 2021. 5. 11. 22:29
728x90
반응형

 

 

또 하나의 눈

흰 지팡이

 

 

혹시 흰 지팡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하얀 컬러가 덧입혀진 흰색 지팡이가 아닌 특별한 존재로서의 '흰 지팡이'는 시각장애인들을 나타내는 상징과도 같은 것입니다. 

 

흰 지팡이의 기준이 설정된 것은 1931년 캐나다의 토론토에서 개최된 국제 라이온스클럽대회에서였으며, 그 후 미국 페오리아시에서 개최된 대회에서 '페오리아시에 살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은 흰 지팡이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관련 법률이 처음 제정되어, 그것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색상 중에서 흰색인 것은 지체장애인이나 노인의 보행에 쓰이고 있는 지팡이와 구분 짓기 위함으로, 시각장애인 이외의 사람이 흰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흰 지팡이의 존재와 의미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은연중에 실수를 범하게 되는데요. 운전자가 흰 지팡이를 들고 있는 사람을 발견하면 일시 정지하거나 서행하도록 하는 사항이 도로교통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아직 우리 사회는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의 반 이상을 편견으로 채우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무시와 무능, 동정 등. 하지만 그들은 무시를 받아야 할 만큼 형편없는 존재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도, 동정을 받아 마땅한 불쌍한 존재도 아닙니다. 그들 역시 우리들처럼 숨 쉬고, 먹고, 자며, 일하고, 즐길 수 있는 동등한 존재입니다. 다만 편향된 우리의 인식이 그들을 사회로부터 점점 더 고립시키고 있을 뿐. 

 

이런 어둠을 걷어내고자 하는 의지의 표출이 바로 흰 지팡이입니다. 흰 지팡이는 단순히 시각장애인을 나타내는 표현 수단도, 보행기구도, 그들을 동정의 눈빛으로 바라봐 달라는 무언의 암시도 아닙니다. 그것은 그들의 자립의 상징이자 자유로운 보행과 활동을 보장하는 권리, 그 자체인 것입니다.  

 

클래식의 섬에서 찾은 희망의 선율, 바이올리니스트 김종훈

 

클래식의 섬에서 찾은 희망의 선율, 바이올리니스트 김종훈

제가 김종훈 바이올리니스트를 처음 만난 것은 예술의전당에서 열렸던 어느 음악회를 통해서였습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안내를 받아 무대에 선 그의 모습에 놀랐고, 곧이어 연주된 바이올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