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야구의 출발점이거나 종착점, 홈플레이트

난짬뽕 2021. 5. 16. 18:07
728x90
반응형

 

야구의 출발점이거나 종착점

홈플레이트

 

남편과 아들의 캐치볼 하는 모습.

 

야구에서 양 타자석 사이에 위치하는 오각형 모양의 하얀색 판인 홈플레이트. 지금의 형태를 이루게 된 것은 1901년부터인데, 야구가 처음 시작되었을 때의 홈플레이트는 정해진 규격 없이 무엇이든 둥근 모양이면 가능했다. 1869년에야 비로소 가로, 세로 각각 12인치의 정사각형 모양의 홈플레이트가 규격화되었는데, 재질 역시 부상의 위험 때문에 돌에서 고무로 바뀌었다. 

 

홈플레이트가 오각형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하나는 오각형의 뾰족한 부분이 주심과 투수의 시선을 모으는 역할을 해 주심과 투수가 스트라이크존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심판은 타자의 무릎 위와 겨드랑이 사이를 통과한 투수의 볼이 플레이트의 양쪽 끝을 통과했는지를 보고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한다. 

 

다른 하나는 1루와 3루의 방향을 잡아주기 위해서인데, 오각형 빗변을 따라 선을 그으면 1루와 3루의 베이스 라인을 정확하게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타자가 1루, 2루, 3루를 돌아 홈에 들어올 때 밟는 홈플레이트는 야구 게임의 출발점이자 최종 득점의 종료점이다. 

 

 

노란색 페어플레이 법칙, 옐로카드

노란색 페어플레이 법칙 옐로카드 축구뿐 아니라 배구 등 스포츠에서 심한 반칙을 했을 때 제시되는 옐로카드는 스포츠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breezehu.tistory.com

 

짜릿한 승부수, 9

짜릿한 승부수 9 스포츠 발전사에 있어서 숫자 9는 매우 흥미로운 기록들로 이어진다. 이제는 세계 속의 강국으로 우뚝 성장한 우리나라도 첫 월드컵 출전에서는 아홉 골 차이의 어이없는 패배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