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비 오는 날의 오후

난짬뽕 2021. 8. 21. 15:48
728x90
반응형

 

 

비 오는 날의 오후

 

 

이번 주말은 온통 비와 함께 할 것 같네요. 창문을 두드리는 빗방울 너머, 색색의 우산을 들고 있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예쁜 장화를 신고 첨벙첨벙 아파트 하늘공원에 발자국을 남기는 어린 친구들의 모습이 마냥 귀엽게 느껴졌습니다. '이슬비 내리는 이른 아침에 우산 셋이 나란히 걸어갑니다. 파란우산, 깜장우산, 찢어진 우산, 좁다란 학교길에 우산 세 개가 이마를 마주대고 걸어갑니다'라는 동요까지 부르는 모습에, 문득 비에 대한 초상화를 그려봅니다. 

 

신화에 있어 비는 풍요와 다산, 생명력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인간의 희망이고 대지에는 축복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군신화에서 환웅이 인간 세계로 내려올 때 우사(雨師)를 거느리고 온 것도 일상생활에 있어서 비를 다스리는 일이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한편 유교에서는 비를 백성을 생육시키는 임금의 은혜에 비유했다고 전해집니다. 

 

비는 구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가리키는 말로, 구름 알갱이의 크기는 0.01㎜입니다. 구름 방울 100만 개 이상이 모여야 1개의 빗방울을 만들 수 있는데, 지름이 0,5㎜ 이상의 경우를 비라 하고, 그 이하를 안개비 또는 이슬비라고 합니다. 열대지방에서는 두 개의 작은 물방울이 모여 비가 되지만, 중위도 지방에서는 빙정과 작은 물방울이 합해져 또 다른 빙정으로 성장하여 비가 내리게 됩니다. 

 

비 오는 날에 대한 흥미로운 기록들


비와 함께 사랑을 고백하면 성공률 100%?

맑은 날씨에 비해 궂은 날씨는 이성의 균형이 쉽게 무너지기 마련. 누군가의 고백 앞에서 이리저리 재거나 상황을 판단하기보다는 저항력이 떨어져 로맨틱한 분위기에 휩쓸리기 쉽다고 합니다. 이유는 자연 감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이라네요. 

비가 내리면 기분이 우울해진다?

규칙적인 빗소리는 사람의 심장 박동수를 더욱 빨라지게 한다는 불분명한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그러나 비가 오는 날엔 햇빛이 없어 생체 리듬에 관여하는 멜라토닌 색소 분비가 늘어나는데, 멜라토닌은 진정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연히 우울해진다는 것입니다. 

비 오는 날은 말수가 적어진다?

사람은 누구나 햇빛을 받지 않으면 활동력이 떨어지고 우울해지기 쉽기 때문에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추억을 자주 회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 옛사랑과의 무용담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오히려 말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비가 내릴 때 뛰면 비를 적게 맞는다?

어깨의 경우, 걸을 때보다 뛸 경우 비를 더 많이 맞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뛸 경우에는 어깨를 굽히고 뛰기 때문에 걷는 경우보다 더 많이 젖는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팔 부위는 뛸 경우는 팔을 많이 뒤흔들기 때문에 걷는 경우가 비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말도 있습니다 따라서 걷는 쪽이 비를 맞는 양이 많습니다. 

 

 

비 우(雨), 빗방울을 본떠 만든 글자


비를 나타내는 우(雨)는 기상 현상과 관련되는 글자들에 모두 들어갑니다. 실제로 구름, 이슬, 벼락, 전기, 노을, 눈, 무지개 등이 모두 공기 속의 수증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電(번개, 전) _ 비(雨)를 뿌리는 구름에서 벼락이 나온다는 의미
露(이슬, 로) _ 길(路)에 나와 있어 비나 이슬을 맞는다는 의미
霧(안개, 무) _ 빗방울처럼 안개가 끼니, 비 우(雨) 자가 들어감
震(벼락, 진) _ 비를 뿌리는 구름에서 벼락이 나온다는 뜻
雪(눈, 설) _ 비가 추우면 눈이 되어 내린다는 의미
需(구할, 수) _ 제사를 지내려고 목욕재계를 마친 사람의 모습을 본떠 만든 글자                

 

 

알아두면 유용한 장마철 생활 정보


옷은 화려하게, 차림새는 근사하게

비가 내린다고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기보다는 화려한 색상의 옷을 입어보도록 하면 어떨까요. 밝은 블루 계열이나 화이트, 옐로, 레드 컬러 등을 입어 산뜻한 기분을 연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 오는 날은 길이가 길지 않은 바지나 무릎길이의 스커트가 적당하며, 소재로는 방수 효과가 있는 폴리에스테르와 면이 합성된 것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비가 내려 기온이 떨어진다고 긴바지를 입으면 물에 옷이 젖어 기분도 좋지 않고, 한기를 느껴 감기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나 실크 소재는 비 내리는 날에는 피해야 할 소재입니다. 옷에 진흙이 묻었을 때에는 서두르지 말고 잘 말려 손으로 비벼서 털어내고 식빵으로 지우듯이 닦아냅니다. 

가방과 우산

우산을 들어야 하므로, 가방은 등에 짊어지거나 가로질러 맬 수 있는 것이 좋고, 우산은 어두운 것보다는 밝은 색상의 우산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화사한 색상의 옷을 잘 입지 않는 사람이라면, 우산만이라도 환한 색상을 이용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젖은 우산은 꼭 손잡이가 아래쪽으로 가도록 세워 놓습니다. 보통 젖은 우산을 우산꽂이에 세울 때 손잡이가 위로 가게 해서 세우는데, 이렇게 하면 우산 꼭지 부분에 빗물이 고여 우산살이 쉽게 녹슬기 때문입니다. 

편안한 신발

늘 신고 다니던 가죽 구두나 운동화를 비 오는 날에 신으면 신발에 물이 들어가 신발의 형태도 망가지고, 수명도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뒤가 뚫린 샌들이나 편안한 스니커즈를 신는 것이 비 오는 거리를 편안하게 걸을 수도 있고, 통풍도 잘 됩니다. 비에 젖은 구두는 물기를 없애고 흙을 털어낸 다음 벤젠을 분무기로 뿜어 그늘에 말립니다. 말릴 때는 구두 속에 신문지를 구겨 넣으면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온다고 생각될 때는 구두에 미리 방수액을 조금 바르는 것도 괜찮습니다. 

 

 

습기 및 악취 제거


옷장

여름철에는 옷장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게 마련입니다. 주기적으로 이불을 햇볕에 말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장롱 문을 활짝 열어놓고 가끔 선풍기나 제습기를 틀어줍니다. 신문지를 길게 말아 이불 사이사이에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충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방충제에서 발산되는 가스가 공기보다 무거워 아래로 내려가면서 퍼지므로, 바닥보다는 위쪽에 놓아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방 배수구

배수구 냄새를 없애려면 설거지를 할 때마다 칫솔로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것이 번거롭다면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붓는 것만으로도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또한 싱크대에 비닐봉지를 걸어두고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 두었다 버리는 것은 음식의 물기가 빠지지 않아 냄새가 날 뿐 아니라 나중에 처리할 때도 불편하므로, 비닐봉지 대신 양파망을 걸어두면 편리합니다. 

냉장고 음식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넣어둔 음식이라도 부패해 세균과 악취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2주에 한 번씩은 마른행주에 에탄올을 묻혀 구석구석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녹차 찌꺼기나 오래된 식빵을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녹차와 참숯은 냄새를 제거해 주기도 하고, 전자파 차단 및 중금속 해독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가구, 냉장고, 세탁기, 오디오 등은 벽면에서 10㎝ 정도 떼어 두어 습기가 덜 차게 하고, 가구는 자주 왁스칠을 해 뒤틀림을 막아줍니다. 오디오는 바닥에 스티로폼을 깔아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또한 신발장과 찬장, 옷장 등의 바닥에는 신문지를 깔아 습기를 흡수하도록 해줍니다.  

 

습한 공간의 최대의 적, 곰팡이

 

습한 공간의 최대의 적, 곰팡이

습한 공간의 최대의 적, 곰팡이 눅눅해진 집안 곳곳에서 발생하는 곰팡이는 시각적으로나 후각적으로도 실내환경을 매우 불쾌하게 만들지만, 가구 및 의류를 상하게 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breezehu.tistory.com

알레르기 질환의 주범,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알레르기 질환의 주범,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알레르기 질환의 주범,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몇 년 전에 일본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비염 알레르기 환자의 91.3%, 소아 천식 환자의 80% 이상의 주원인이 집먼지 진드기였다고 한다. 우리나

breezehu.tistory.com

 

불쾌지수를 높이는 집안의 악취, 손쉽게 제거하는 생활 속 지혜

 

불쾌지수를 높이는 집안의 악취, 손쉽게 제거하는 생활 속 지혜

불쾌지수를 높이는 집안의 악취, 손쉽게 제거하는 생활 속 지혜 오랜 장마로 인해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곰팡이 냄새로 집안 구석구석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기 쉽다. 거실이나 부엌, 욕실, 심지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