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좋은
한방차
계절과 계절 사이에는 변덕스러운 날씨만큼 우리들의 몸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조금은 혼란스러운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기척 없이 추워진 날씨에 온 몸이 오들오들 떨리기도 하고, 어느 순간 체력이 저하되다 보면 지독한 감기로 인해 고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몸에 좋은 한방차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저녁으로 한 잔씩만 마셔도 감기 예방은 물론 원기 회복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 기운을 돋워주고 건조해진 폐를 적셔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내리며 신경쇠약, 심장기능 저하, 전신쇠약에도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이 없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과차
은행, 밤, 대추, 생강, 호두 등 다섯 가지 재료를 넣어 끓인 오과차는 즐겨 마시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나 추위를 타는 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물 20컵에 대추 20알, 호두 10알, 밤 20알, 은행 30알, 생강 1톨을 넣고 센 불에서 30분쯤 끓인 뒤 약한 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 먹습니다. 어린이도 거부감 없이 잘 마실 수 있는 맛입니다.
복분자차
섭취 후 소변을 보면 요강단지도 엎을 정도가 된다고 하는 복분자는 미숙한 과실을 채취하여 건조한 후 사용하는데요. 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양기가 부족할 때, 그리고 불임일 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계피차
땀이 나게 하고 식은땀은 거두어들이는 계피차의 가장 큰 약효는 감기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 것입니다. 하지만 간의 알코올 분해 활동에도 유익하니, 술자리가 많은 연말에 특히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계피는 생강과 찰떡궁합이니 함께 끓여 식수 대용으로 마시도록 합니다.
우엉차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에게 알맞고, 혈당을 낮춰 당뇨에 좋으며, 피부를 맑게 하고,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4컵에 우엉 1대, 배 1/2개를 넣고 달여 마십니다.
칡차
양(陽)의 기운을 내리고 수축한 혈관을 확장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데, 이는 알코올 성분을 신속하게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성분이 칡에 있기 때문입니다. 대추를 넣어 함께 달이면 더욱 좋습니다.
국화차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고, 잦은 두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국화꽃을 뜨거운 물에 띄우기만 하면 되어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특유의 풀내음이 싫은 사람은 꿀을 한 스푼 타서 마시면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말린 국화꽃은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호두차
호두에는 단백질과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지방 성분이 들어 있어 환자의 회복식이나 만성 기관지염에 좋습니다. 호두와 검은깨를 곱게 갈아 끓는 물에 타 마시면 됩니다.
다시마차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신장병이나 출산 후 부기를 빼는 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단, 꿀은 첨가하지 않도록 합니다.
도라지차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 특히 호흡계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말린 도라지를 달여 식수 대용으로 꾸준히 마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귀차
변비가 심한 경우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자궁출혈, 생리불순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주의할 것은 해초류나 생강을 함께 쓰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살구차
변비에 좋고 담, 천식,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살구씨를 달여 마시는데, 부지런히 챙겨 마시면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제 다이어트는 매일 마시는 한 잔의 차로
먹어도 먹어도 허기를 느끼는 사람에게 좋다
둥굴레차
다이어트로 기운이 없는 사람, 다이어트 후에 기가 약해진 사람, 먹어도 먹어도 허기를 느끼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 기운이 약해 옆구리나 등에 담이 자주 걸리는 사람, 속이 차고 잠을 많이 자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먹는 방법은 둥굴레 6~9g을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삶아서 그냥 먹거나 죽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처럼 타 먹어도 좋습니다.
하체에 살이 많이 찐 사람에게 좋다
당귀차
혈액순환을 잘 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잦은 다이어트로 인해 몸이 많이 상한 사람, 심한 변비, 변비가 있으면서 하체에 살이 많이 찐 사람에게 잘 맞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잘 붓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먹는 방법은 당귀 4~5g을 달여서 물 대신 마시는 방법과 삶아서 야채와 섞어 먹는 방법, 밥 뜸을 들일 때 씻은 당귀를 밥 위에 얹어 같이 뜸을 들여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불에 살짝 볶아 사용하면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비만 환자에게 좋다
녹차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녹차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신경을 많이 쓰고 몸에 열이 많이 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비만 환자에게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 동맥경화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그러나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피하도록 합니다. 먹는 방법은 한 번에 10g 정도를 그냥 씹어 먹는 방법과 차로 끓여 먹는 방법, 차를 만들고 남은 잎을 야채와 함께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티백 형태로 가공된 것보다 잎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잎 녹차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욕 감소 효과가 있다
보리차
위장 기능 항진으로 식욕이 날 때 마시면 식욕이 감소되어 식욕 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화가 잘 안 되고, 밥맛이 없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차로 끓여 마시는 보리나 시중에서 껍질을 벗기지 않은 보리를 구입하여 프라이팬에 오랫동안 볶습니다. 보리를 진하게 끓여 수시로 마십니다.
스트레스성 폭식형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칡차
몸에 뭉친 열을 풀어 주므로, 스트레스성 폭식형 비만인 사람에게 좋습니다. 먹는 방법은 차로 만들어 먹거나 생즙을 마시면 됩니다.
부기가 있으면서 체중이 느는 사람에게 좋다
옥수수수염차
화학적 이뇨제와는 달리 완만한 이뇨 작용이 있으며,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부기가 있으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비만인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고, 1회에 20g 내외가 좋습니다.
물렁살인 사람이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율무차
식욕을 조절하고 습한 기운을 제거하는 기운이 있어 물렁살인 사람, 잘 붓는 사람,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율무를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변이 딱딱해 변비가 심한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고, 임산부도 피해야 합니다. 먹는 방법은 율무로 죽을 쑤어 먹거나 미숫가루처럼 만들어 물에 타 먹거나 보리차처럼 끓여 마시면 됩니다. 소량 사용 시 중추신경 흥분작용이 있으나, 다량 사용 시 중추신경 억제작용으로 비만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지도와 나침반 > 이 맛'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험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여주는, 주스 한 잔 (130) | 2021.09.27 |
---|---|
식품의 냉동 보관, 어떻게 하면 좋을까 (109) | 2021.09.17 |
체질에 따른 음식 궁합 (171) | 2021.09.07 |
분위기로 마시는 보약, 와인 (145) | 2021.09.05 |
여름을 벗고 활력을 입는다 (124) | 2021.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