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모든 아름다움/책

천 원의 행복, 작지만 크다

난짬뽕 2022. 3. 30. 15:55
728x90
반응형

 

 

천 원의 행복,

작지만 크다

 

 

<천 원의 행복>은 4편의 단편 동화 모음집으로, 이제 막 책 읽기에 재미를 느끼는 초등학교 1, 2, 3학년 어린이들의 다정한 친구가 되고자 하는 채우리의 저학년 문고 시리즈 중 한 권입니다. 

 

이 책이 떠오르는 것은 바로 머리말 때문이기도 합니다. '작지만 크다'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머리말을 여러분도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 몇 소절만 소개해드립니다. 

 

작지만 크다
가만히 귀 기울여 보면,
허리 굽혀 땅을 보면
아주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있고
아주 작은 것들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들려오는 큰 소리만 듣고,
눈에 띄는 화려한 것만 보려고 하지.
이 세상에는 작은 것들이 이루어 낸
아주 큰 것들이 참 많은데 말야.
품이 큰 바다를 만든 것은 산골짜기의 한 줄기 물,
눈부신 모래밭을 만든 것은 작디작은 모래 알갱이.
이 작은 것들의 힘을 누가 함부로 약하다고 말하겠니?

 

저는 저희 아이가 어렸을 때 읽은 이 책에서 바로 이 부분의 머리말이 참 좋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셨어요? 

 

때로는 지치고 힘든 우리들의 하루하루가 모여 행복한 일상으로 가는 튼튼한 버팀목이 되어 주기고 하고, 매일 긴장감이 감도는 아이들과의 쉴 새 없는 나날들이 쌓이고 쌓여 굳건한 애착관계를 형성해 나가기도 하고요. 서툴렀던 신입사원 시절의 실수들이 모여 베테랑 프로로 성장할 수 있었을 것이고요. 

 

생각해보면, 처음부터 능수능란하게 모두 잘하는 사람보다는 이렇게 아주 작은 과정들을 거쳐 어느새 큰 나무가 되고, 숲을 이루고 했던 것일 텐데 말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결과만을 중요시하게 되어  때로는 그 아름다운 과정들을 간과해 버릴 때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어쿠~~ 이 책을 소개해드린다는 것이, 또 엉뚱하게 샛길로 들어가 버렸네요. ㅎㅎ 

 

 

차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 책에는 4편의 단편 동화들이 차례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유치원 때 아빠가 사 주신 자전거와의 추억이 담긴 '내 마음 좀 알아줘'를 비롯하여, 이발소를 하는 할아버지를 위해 광고지를 만들어 반 친구들에게 돌리는 '해송 이발소 박동혁' 이야기는 경험이 많지 않은 아이들이 오히려 어른들을 위로해주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이 전해지기도 하고요.

 

'호식이네 생선 가게'는 생선가게 간판에 새겨진 자신의 이름 때문에 늘 생선가게집 아들이라고 불리는 것이 싫어 자신의 이름을 떼어내고 싶어 하는 호식이의 마음을 만날 수 있고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천 원의 행복'에서는 보육원에서 수녀님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인수가 학교에서 열린 알뜰시장에서 천 원을 갖고 의미 있는 물건들을 산 숨은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새벗문학상에 동시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한 신현신 선생님인데요. 작품집으로는 <싫어나라의 병정들>과 <뚱이 먹구름의 소원> 등이 있습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어른에 비해 키가 작다고, 너희들의 힘을 누가 약하다고 말하겠니? 어른들은 생활에 지칠 때 너희들을 보면서 새 힘을 얻게 된단다. 큰 꿈을 꾸고,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나고, 도전의 재미를 아는 너희들을 보면서 말야.'라는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먼 훗날까지 주인을 기억하고 싶어 하는 자전거, 할아버지를 위해 광고지를 만든 동혁이, 아빠의 말 한마디를 마음에 새길 줄 아는 호식이, 자기보다 엄마를 먼저 생각하는 인수 등 이 책에 소개된 단편 동화의 주인공들의 마음속에는 모두들 아주 큰 사랑이 자리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머리말의 서두를 '작지만 크다'라고 시작한 것은 아닐까요. 지금 우리 아이들의 마음에도 작지만 큰 사랑의 씨앗이 자라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 사랑의 씨앗이 무럭무럭 자랄 수 있게 물을 주고, 햇빛도 비춰주는 것은 바로 부모의 몫이라는 무거운 책임감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가끔씩 동화책 한 권으로 인해 많은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동화책은 비단 아이들뿐만 아니라 다 큰 어른들이 가끔씩 읽어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천 원의 행복'을 느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영화 플립, 풋풋한 첫사랑의 옷을 입은 따뜻한 가족 이야기

 

영화 플립, 풋풋한 첫사랑의 옷을 입은 따뜻한 가족 이야기

영화 플립(Flipped) 풋풋한 첫사랑의 옷을 입은 따뜻한 가족 이야기 영화 <플립(Flipped)>을 한마디로 표현해야 한다면, 저는 아주 '예쁜' 영화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