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도약을 위한 질주, 그대들이여! 춤추듯 변화하라

난짬뽕 2022. 5. 2. 00:14
728x90
반응형

 

 

도약을 위한 질주

그대들이여! 춤추듯 변화하라

 

사진_ Hyun

 

만일 변화를 갈구하면서도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면, 변화에 대처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오기 위한 에너지를 키워야 합니다. 변화는 새로움으로 가는 통로이기 때문에, 지금과 다른 모습으로 새롭게 태어나기를 원한다면 그 혼란스러운 변화의 통로를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며칠 전에 캐럴 에이드리언이 지은 <춤추듯 변화하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이 책에는 열정적인 삶을 위한 12가지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 있어 가볍게 읽기에도 좋습니다. 저자는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주기를 제시하고 그 속에서 생활의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혼란과 좌절을 넘어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 저는 이 책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고요. 책을 읽으면서 눈에 띄었던 대목들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혹시라도 변화를 원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사진_ Hyun

 

발전을 위한 기본 원칙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내가 얼마나 독특하고 완고하고 지루하고 매력적이고 어리석고 영리하고 엉뚱한 사람인지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허심탄회하게 말해본다

내가 정말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지금 내가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분명한 해답을 요구한다

현재에 비해 더 나은 업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막연한 상상이 아닌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 

 

관심을 집중하고, 어디에서나 답을 찾아본다

선택이나 방향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사람들이나 책, 소문, 매체 등을 통해 얻기 위한 노력을 항상 기울이자.

 

세상을 향해 열려 있자

이 세상이 나를 위해 움직이고 있으며, 이 순간에도 나의 꿈을 달성하도록 도와주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자.

 

모든 사람을 정직과 유머, 인내와 용서로써 대하다

영악하고 경쟁적이 되려고 하지 말고 진솔해지자.

 

사진_ Hyun

 

혼란에 대처하기

 

그 속으로 들어가라

혼란에 빠져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삶의 변화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일기에 적거나 녹음해 보자. 얼마나 비참하게 느끼는지, 얼마나 화가 나는지, 문제가 무엇인지 털어놓는다. 당신을 괴롭히는 것들을 모두 종이에 적은 다음 구겨서 휴지통에 던지거나 난로에 넣어서 태워버려라.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이 과정을 되풀이한다.

 

현재의 혼란스러운 상황에 어떤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라

당신 안에서 뭔가가 변하고 있다. 당신은 오래된 허물을 벗고 있다. 당신이 지금 어떤 상황에 있든지, 어떤 예기치 못한 변화가 즐겁고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올지 모른다.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만일 당장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그에 관련된 걱정, 선택, 두려움, 망설임을 모두 적어보라

마음을 스쳐 지나가는 생각과 느낌, 질문을 적어보자. 글을 적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정리된다. 가장 절실한 문제점들과 혼란스러운 감정들을 왼편에 적어보자. 그리고 오른편에는 하고 싶은 것이나 느끼고 싶은 감정을 적는다. 떠오르는 생각들을 문제점, 전화 통화할 사람들, 편지를 보낼 사람들, 필요한 정보 등으로 분류해 보자.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간단한 뭔가를 한다

혼란스러울 때는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사람들은 흔히 긴장을 푸는 방법으로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마시거나 약을 먹거나 텔레비전을 본다. 하지만 책상을 정리하거나 서랍 하나를 비우거나 하는 작은 일로도 기분전환이 될 수 있다. 기분이 나아질 때마다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편안해진다. 편안하게 느끼면 자신감도 증가한다. 

 

신세한탄을 그만두라

당신은 이미 얼마나 힘든지 자신에게 이야기했다. 계속해서 불만을 토로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점을 반복해서 이야기하는 습관은 버리기 어렵다. 너무 자주 신세한탄을 하면 자기 자신은 물론 듣는 사람도 기분이 나빠진다. 

 

원하는 결과와 그때의 성공과 행복의 감정을 생각하며 스스로에게 용기를 준다

변화는 내면에서부터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새로운 결과를 얻었을 때 얼마나 기분이 좋을지 생각하면 좀 더 멀리 좀 더 빨리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혼란스럽고 당혹스러운 느낌을 갖고 행동하면 보통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주말 즐겁게 보내셨나요? 오늘은 5월의 첫날이자, 첫 주말이었네요. 내일이면 새롭게 또 한 주가 시작되는데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포함하여 스승의 날과 성년의 날, 그리고 부부의 날까지~~~ 이번 달에는 가까운 사람들끼리 챙겨야 할 일들도 많고,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여 함께 밥을 먹는 날도 많을 것 같습니다.

 

요즘 혹시라도 조금 지쳐 계시다면, 이 책의 제목처럼 춤추듯 내 자신을 변화하여 웃는 얼굴로, 기분 좋게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니까요.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느낌 좋은 사람, 느낌 없는 사람

 

느낌 좋은 사람, 느낌 없는 사람

느낌 좋은 사람, 느낌 없는 사람 혈연관계를 중요시하며 의식주를 가족 단위로 자급자족했던 전통사회에서는 굳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상대방의 입장과 기분을 고려해야 할 중요성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