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컬러테라피 인테리어, 공간이 색을 입는다

난짬뽕 2022. 4. 24. 13:42
728x90
반응형

 

 

공간이 색을 입는다

컬러테라피 인테리어

 

여러분들은 어떤 색깔을 좋아하시나요? 요즘에는 자신이 좋아하거나, 혹은 공간에 활력을 불러일으키는 색상으로 독특하게 집안을 꾸미는 경향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특히 길고 긴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 집은 기존의 생활공간에서 더 나아가 업무와 취미, 운동 등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복합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집은 편안함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의 기능을 최대한 부각할 수 있는 실용적인 공간으로서의 역할까지 요구되는데요.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공간 컬러테라피입니다.

 

사진_ Hyun

 

공간 컬러테라피, 건강한 집으로 색칠하다

 

컬러테라피는 색을 이용해서 사람을 치료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것을 인테리어에 적용시켜 건강을 지켜주는 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컬러테라피는 각 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징에 맞게 연출할 수도 있고, 공간의 기능을 최대한 부각할 수도 있어 편안하면서도 개성 있는 생활공간을 통해 삶의 활력소가 되기도 합니다. 

 

집안의 인테리어에 있어 컬러는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측면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꼭 이론적으로 보편화된 색상으로만 집안을 꾸밀 필요는 없습니다. 가족들이 좋아하는 색깔이나 취향에 따라 독창적으로 꾸민다면 더욱더 가족만의 컬러풀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의 평온을 위한, 혹은 건강과 휴식을 위한, 또는 행복과 기쁨을 주거나 열정과 활력을 주는 컬러의 힘이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도 있는데요. 이곳에서 소개하는 공간 컬러테라피는 일반적인 색상의 특징을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사진_ Hyun

 

Red

넘치는 에너지, 뜨거움, 생동감 등을 의미하며 시선을 한 곳을 집중시키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피로를 푸는 데 좋습니다. 특히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주방의 소품에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한 공간에 너무 많은 레드를 사용하면 다소 좁게 느껴질 수 있고, 너무 강한 레드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할 수 있어 적당한 컬러 톤을 골라야 합니다. 

 

Yellow

노란색은 우울하거나 초조한 기분을 완화시켜 주고, 조화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모이는 공간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뇨나 소화불량, 신장질환 등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욕실에 노란색 타일을 활용하거나 노란색 타월을 걸어두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Green

생동감과 신선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집안에 생기를 불어넣고 싶을 때 자주 사용되는 색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집중력 강화, 혈액순환 등에 도움이 되고 심리적으로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아이방에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방안에 녹색 식물이나 소품 등을 놓아두면 효과적입니다. 

 

Grey

자칫 차가운 느낌을 줄 수도 있지만, 어떤 소재에 이용되느냐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차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침실에 이 색상의 소품을 놓아두면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Blue

파란색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가라앉히고 알레르기 및 피부 개선이나 피로 해소 등에 효과적인 색입니다. 색채 병리학에서 파란색은 두통, 신경통, 고혈압, 불면증, 신경통, 히스테리 등의 치료에 사용되므로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집중력이 향상되기를 원한다면 파란색으로 공간을 꾸미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Brown

익숙한 느낌을 주고 아늑하면서 편안한 색상이므로, 서재나 침실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나무 소재의 가구를 이용하는 것도 따뜻한 분위기의 효과를 높이는 한 방법입니다. 또한 안정감과 따뜻함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거실 등 넓은 공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Violet

보라색은 식욕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심장 활동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또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불면증이 있다면 침실의 소품을 보라색으로 바꿔보는 것이 좋습니다. 

 

Pink

분홍색은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내부의 색상과 비슷하여 사람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하는 공간이나 아이방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사진_ hu

 

이제는 꽃 선물도 컬러로 선택하세요!

 

특별한 날,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고자 하는 날에는 특별히 꽃 선물을 하게 되는데요. 꽃을 선물할 때에도 컬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컬러 플라워 테라피'라고도 부르는데요. 컬러별 꽃이 지닌 의미로 인해 더욱더 기분 좋은 꽃 선물을 할 수 있답니다. 

 

사랑하는 연인들 사이에 많이 선물하는 빨간 장미는 아름다움과 정열의 화려함을 상징하는 동시에, 상대방을 향한 깊은 사랑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에 반해 핑크 색상의 꽃은 조금은 조심스럽고 이제 막 사랑이 시작되는 수줍은 연인들에게 잘 어울립니다. 대표적으로 핑크 컬러의 작약이 떠오르는데요. 한 송이만으로도 그 모양과 향에 있어서 다른 꽃들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은은한 꽃향기 하면 프리지어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새로운 시작을 응원한다는 꽃말을 지닌 노란색 프리지어는 졸업식과 입학식 때의 학생들에게 또 다른 도전을 향한 격려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에 바이올렛 색상의 리시안셔스는 감정적으로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에너지를 전해주기도 합니다.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1919년 이탈리아의 독재자 무솔리니가 파시스트 운동을 전개했을 때 추종자들에게 검정 셔츠를 입게 했는데, 그때의 검은빛은 무자비하고 잔인한 위협과 공

breezehu.tistory.com

두 얼굴의 생명력, 빨강

 

두 얼굴의 생명력, 빨강

두 얼굴의 생명력 빨강 인칭대명사 '그'나 '그녀', 남성의 소유대명사 '그의', 상대방을 가리킬 때 호칭하는 '씨' 등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조사한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목록에서

breezehu.tistory.com

보라, 매력적이며 신비스러운 빛

 

보라, 매력적이며 신비스러운 빛

매력적이며 신비스러운 빛 보라 보라색은 베일에 싸인 마법의 색이다. 여러 색상 가운데서 가장 독특하고 매력적이며 신비스러운 빛을 발한다. 또한 상대방의 마음을 흔들리게 하는 매혹적인

breezehu.tistory.com

생활 속에 숨어 있는 녹색의 비밀

 

생활 속에 숨어 있는 녹색의 비밀

생활 속에 숨어 있는 녹색의 비밀 조화와 균형을 상징하고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휴식을 전해주는 녹색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색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