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모든 아름다움/책

김순옥 에세이 <초보 노인입니다>,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

난짬뽕 2023. 11. 24. 00:00
728x90
반응형
일반 아파트와 별 차이 없이 도리어 더 세심하게 지어졌고, 어차피 아파트 생활이란 게 내 공간에서의 개인적인 삶인데 뭐가 문제일까라는 생각은 실버아파트에 대한 나의 몰지각이며 실례였다. 

실버아파트는 다른 세계였다. 실버아파트에 산다는 것은 그냥 노인들이 모여 사는 곳에 산다는 것 이상으로 무엇인가에 대한 예습이 필요한 일이었다. 

난 아무런 준비도 생각도 없이 덜컥 실버의 세계로 들어와 버렸다. 그렇게 좌충우돌, 고군분투의 삶은 시작되었다. 매우 조용히.  p 18-19

 

김순옥 에세이 <초보 노인입니다>는 제10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원작 <나는 실버아파트에 산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김순옥 작가는 1957년 경기도 연천에서 태어나 2006년까지 초등학교 교사로 일했다고 한다. 1여 1남을 두었고, 은퇴 후 남편과 함께 늙어 가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은퇴 후 얼떨결에 실버아파트에 입주하게 된 저자는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 실버아파트의 관찰기를 유쾌하게 써 내려갔다. 실버아파트에서 만나는 노인들의 이야기와 자신의 실버기 입문기를 함께 보여준다. 

아직 노인이 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저자는 결국 2년 8개월의 실버아파트에서의 생활을 정리하고 그곳을 떠나게 된다. "실버들, 특히 초보 실버기에 들어선 이들이 나처럼 당황하지 않길. 끝까지 담담하며 당당하기를."이라는 말을 전하면서.

 

초보 노인입니다
  • 지은이: 김순옥
  • 펴낸곳: (주)민음사
  • 1판 1쇄 펴냄: 2023년 7월 14일
반응형

<초보 노인입니다>, 책 속의 문장들

혼자 남겨지는 것은 풀 수 없는 어려운 문제 같은 것일 텐데 그걸 감당해 낼 자신이 없었다. 그건 남편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런데 이곳엔 그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많은 노인들이 있다. 막상 문제 앞에 서면 앞집처럼, 혹은 다른 다섯 할머니들처럼 그렇게 살아지는 것일까. 그렇겠지. 아마 그렇게 살아지겠지.  p 45

나의 현재를 예쁘고 젊다고 봐 준 노인들은 분명히 나의 시간을 지나간 분들이다. 그분들이 굳이 내게 말을 걸어온 것은 늙음을 앞당기지 말라는 사인이었던 모양이다. 그렇다면 그 사인을 알아차려야 하지 않을까. 내일은 예쁘게 꾸미고 식당 앞에서 고운 할머니를 기다려 봐야 할 모양이다.  p 125

은퇴 후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나는 한두 벌의 옷과 신발로 각 계절을 잘 살아냈다. 초상집에 가는 데 필요한 검정색 옷이 여름용, 겨울용 한 벌씩 있으면 충분했다. 더 이상 필요한 것이 없었을 뿐 아니라 있는 것도 버거웠다. (~) "매일 뭔가 조금씩 버리다 보니까 죽음을 준비하는 기분이야."  p 142

어쩌면 나이가 든다는 것은 상당히 괜찮은 일이었다. 죽음을 기뻐할 것까진 아니어도 슬퍼할 일도 아니라는 것. 죽음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으로 접근해 간다는 것과, 나름 계획까지 세워 볼 수 있다는 것. 심지어 '나를 죽게 하라'고도 할 수 있는 것. 물론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게 죽음인 것은 알지만. 하여간.  p 163

우리는 모두 은퇴한 이후의 삶을 살고 있었고, 그 삶 또한 만만치 않음을 알고 있었다. 대개는 한두 가지의 질병에 시달리고, 간간이 찾아오는 우울과 불면에 힘든 하루를 보내며, 직장을 은퇴하고 아이들이 독립한 후 내 존재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묻고 가끔씩 절망하기도 하다가 또 스스로 위로해 가며 살아가고 있었다.  p 195

 

책을 읽고 난 후, 나의 생각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미래 모습을 당겨서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제 나 역시도 점점 나의 방식대로 내 삶을 견뎌 내고 있는 나이가 되었다. 다만 그 가운데 한 가지 소망하는 것이 있다면, 조금 더 지혜롭고 현명하게 나이 들어가고 싶을 뿐이다. 

꽤 오래전부터 남편과 나는 자주 은퇴 후의 우리의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어디에서 어떻게 무엇을 하며 지낼 것인가에 대하여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그 설렘이 느껴져 함께 웃으면서 즐거워한다. 그리고는 곧 다시 새로운 꿈을 꾸며 며칠 전에 쌓았던 성을 부시고는 또 다른 그림을 스케치하며 신나 한다. 

우리들의 인생 3막에서는 좋아하는 해외의 도시를 돌며 한 달 살기도 하고 있고, 캠핑카를 마련하여 전국일주를 하기도 하며, 시골에 소박한 집을 짓고는 텃밭을 가꾸기도 하며, 남편이 잘 만드는 잔치국수로 봉사를 하기도 하며, 살아가면서 인연을 맺은 소중한 사람들에게 모두 맛있는 밥을 한 번씩 사고, 작은 카페를 빌려 그랜드 피아노 앞에서 우리들만의 콘서트가 펼쳐지기도 한다. 

물론 이 모든 그림들은 남편과 내가 퇴근 후에 소파에 앉아 멋지게 밑그림을 그렸다가는 다시 지워버리고, 또 다른 색연필로 색칠을 하고는 또 그다음 날에는 전혀 다른 장르의 영화를 찍는, 남들이 보면 "저렇게 놀 수도 있구나" 하는 어이없는 생각이 들게 할지도 모르겠는 행동들이 우리에게는 아무렇지 않은 일상이 되었다.

사실 남편의 계획에는 없었지만, 내가 요즘 부쩍 관심을 갖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실버타운이었다. 몇 년 전에 <더클래식 500>과 <삼성 노블카운티>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로 그곳에서 살아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그 생각이 거짓말처럼 아무런 미련 없이 완벽하게 사라져 버렸다. 

대신 오늘을 더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이니까. 그것만으로도 지금 이 순간을 더욱 중요하게 여길 만한 이유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파인딩 포레스터, 차별과 편견 그리고 트라우마와 우정

 

파인딩 포레스터, 차별과 편견 그리고 트라우마와 우정

차별과 편견, 그리고 트라우마와 우정 파인딩 포레스터 창문을 통해 망원경으로 바깥세상을 바라보는 은둔 작가와 재능이 있지만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 미래에 대한 꿈조차 꾸지 않는 소년과의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