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그윽한 감정의 깊이와 향기, 먹

난짬뽕 2021. 11. 19. 18:11
728x90
반응형

 

 

그윽한 감정의 깊이와 향기

 

 

 

 

추사 김정희는 그의 70 평생에 벼루 10개를 밑창 냈고, 붓 일천 자루를 몽당붓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그의 글씨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살아있는 감정이 화선지를 뚫고 울컥 쏟아져 나올 것만 같습니다. 

 

그것은 다양한 서체가 튀어나오는 컴퓨터 화면 속의 글씨와도, 또한 선을 그리거나 글자를 쓰기 위한 도구인 서양의 잉크와도 분명 그 느낌이 다릅니다. 왠지 이 속에서는 마음이 동요되는 전율이 꿈틀거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의 선조들은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그것이 단지 손의 기교에 머무르는 것을 우려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획 하나에도 혼을 담고, 자신의 학문과 세상을 바라보는 정신을 담아 몸과 마음의 수련 방식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글씨는 의미 전달뿐만 아니라, 그 형태에 따라 한 개인의 지식과 인격이 간접적으로 묻어나는 수련의 일종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선비들은 하루 일과를 먹을 가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빛이 없어도 존재하는 우주의 본디 색이 바로 먹에 숨어 있다고 여겨, 먹의 검정을 색의 주인으로 삼았습니다. 곧 먹이 지닌 농담(濃淡)을 우주 만물이 지닌 수만 가지 색의 표현과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무상(無常)을 붙잡아 두는 철학과 예술로 여긴 것입니다. 

 

먹의 검정은 세상의 복잡한 이치를 담아내는 절제미가 있으며, 그것은 곧 우리들의 인생을 상징합니다.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미래를 지향하는 최상의 트렌드 Black 1919년 이탈리아의 독재자 무솔리니가 파시스트 운동을 전개했을 때 추종자들에게 검정 셔츠를 입게 했는데, 그때의 검은빛은 무자비하고 잔인한 위협과 공

breezehu.tistory.com

탄생의 아픔으로 피어난 아름다움, 흑진주

 

탄생의 아픔으로 피어난 아름다움, 흑진주

탄생의 아픔으로 피어난 아름다움 흑진주 진주는 조가비 속에서 숨 쉬며 자라나는 바다의 살아있는 보석으로 다른 보석과 달리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운 광택을 지니고 있어 특별히 연마하지 않

breezehu.tistory.com

기적을 먹는다, 검은색 음식

 

기적을 먹는다, 검은색 음식

기적을 먹는다 검은색 음식 특별한 이유 없이 쉽게 지치고 피로를 자주 느끼거나 항상 몸이 차가운 사람, 아침저녁으로 얼굴과 손발이 붓는다면 검은 색깔의 음식으로 식단을 바꿔보자. 이러한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