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볼록 렌즈

산책은 치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습관, 행복한 기억은 지금 이 순간부터

난짬뽕 2023. 9. 3. 22:05
728x90
반응형

반응형

며칠 전에 일이 있어 모 대학병원에 갔다가 선배를 만나 차 한잔을 했었는데요. 치매 증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신경과 전문의인 선배가 말하길,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도 지킬 수 있는 가장 작은 활동이면서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바로 '산책'이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치매는 완치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의 경우에는 건강한 생활습관만으로도 최소 20%까지 병을 예방할 수 있다네요. 

그런 건강한 생활습관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요소가 바로 산책이라고 합니다. 치매를 예방하려면 뇌와 신체, 그리고 사회활동을 늘려야 하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산책은 앞서 말한 뇌와 신체, 사회활동을 모두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활동이라고 강조하더라고요. 

저도 되도록이면 많이 걸으려고 노력하는데요. 올여름은 가만히 돌아보니,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너무 많았던 것 같아요. 이제는 날씨도 선선해졌으니,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길을 따라 많이 걸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선배 말에 의하면, 행복한 기억을 많이 쌓아두신 분은 치매를 일으키는 질환이 있을 때 그것을 견디는 기능이 높을 뿐만 아니라, 혹여 치매에 걸려도 성격이 유순하게 변하는 일명 '착한 치매'일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선배와 헤어지고 병원문을 나서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지금 이 순간을 잘 사는 것이 곧 내일의 건강과도 연결된다는, 정말 소소한 생각이 말이에요.

행복한 기억은 오늘부터 당장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기억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장 소중한 자산이 아닐까요. 내일의 행복만을 추구하기 위해 오늘을 흘려버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위하여 +++

 

모든 질병의 원인은 '마음', '스트레스 해소'가 최고의 건강 유지법

모든 질병의 원인은 '마음', '스트레스 해소'가 최고의 건강 유지법 우리나라 최초의 소아 전문 한의원인 을 설립한 이상용 원장님을 업무 때문에 2005년에 뵌 적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 이상용 원

breezehu.tistory.com

 

 

위험한 침입자, 노화

위험한 침입자 노화 20대의 젊음을 만끽하기도 전에 어느새 내 몸속으로 침투하고 있는 노화의 잔재들과 마주쳤을 때, 이미 서른 살의 문턱은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소리 없는 정복자, 주름살과

breezehu.tistory.com

 

 

인지기능장애, 치매

치매는 어떤 병인가요? 치매란,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후천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