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너머/작은 이야기

사족(蛇足), 뱀의 발까지 그리다

난짬뽕 2024. 2. 29. 11:33
728x90
반응형

사족(蛇足)

사족(蛇足)을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뱀의 발'을 뜻합니다. 원래 이 말은 제나라를 방문한 진나라의 사신인 진진이 제나라 민왕의 요청으로, 초나라의 재상인 소양을 만나 제나라에 대한 공격 계획을 철회하라고 설득할 때 인용한 이야기인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국 시대인 초나라 회왕 때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인색한 사람이 제사를 지낸 후에 여러 하인들 앞에 술 한 잔을 내놓으면서 서로 나누어 마시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한 하인이 이런 제안을 했습니다. "여러 사람이 나누어 마신다면 간에 기별도 안 갈 테니, 땅바닥에 뱀을 제일 먼저 그리는 사람이 혼자 다 마시면 어떻겠냐?"라고요. 

그 말을 들은 하인들이 모두 찬성을 하고는, 각자 땅바닥에 뱀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곧이어 어느 하인이 술잔을 집어 들고는, 자신이 제일 먼저 뱀을 그렸다면서 자랑을 했는데요. 다른 하인들이 그가 그린 뱀을 보고는 어이없어했습니다. 그때 그 옆에서 막 뱀을 그린 다른 하인이 그의 술잔을 빼앗고는 단숨에 마셔버리고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그린 뱀이 멋지다고? 아니, 이 사람아! 세상에 발이 달린 뱀이 어디 있다고, 이렇게 뱀의 발까지 그렸단 말인가!"

술잔을 빼앗긴 하인은 자신이 공연히 저지른 쓸데없는 짓 때문에 술을 마시지 못한 것을 후회하게 되었습니다. 하지 않아도 될 쓸데없는 군일 때문에 술잔을 바로 눈앞에 두고도 실패하고 만 것입니다. 그 이후로 사족(蛇足)은 '쓸데없는 것'을 의미하거나 무용지물의 비유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활하다 보면, 있는 것보다 없는 편이 더 나을 때가 종종 생기곤 하는데요. 오늘 하루는 저도 공연히 쓸데없는 일을 하고는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나쁜 공기질로 인해 창문 밖 풍경이 온통 뿌였게 보이는데요. 여러분들의 마음만은 오직 맑음이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인지우, 쓸데없는 걱정으로 인생을 낭비한다면

 

기인지우, 쓸데없는 걱정으로 인생을 낭비한다면

쓸데없는 걱정으로 인생을 낭비한다면 기인지우 '쓸데없는 걱정'을 의미하는 "기우"라는 말은 '기인지우'라는 고사성어에서 유래된 것인데요. 기인지우(나라 이름 기, 사람 인, 갈 지, 근심 우)

breezehu.tistory.com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호랑이에게 잡혀 먹히는 고통보다 더 무서운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호랑이에게 잡혀 먹히는 고통보다 더 무서운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춘추시대 말엽, 공자의 고국인 노나라에서는 조정의 실세인 대부 계손자의 가렴주구(세금을 혹독하게 징수하고 백성들의 재산을 강제로 빼앗음)로 백성들이 몹시 시달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

반식재상, 지금 나는?!!!

 

반식재상, 지금 나는?!!!

당나라 6대 황제인 현종을 도와 당대 최성기인 '개원(開元)의 치(治)'를 연 재상은 요승이었습니다. 개원 2년(713), 현종이 망국의 근원인 사치를 추방하기 위해 문무백관의 호사스러운 비단 관복

breezehu.tistory.com

 

728x90
반응형